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 그들에겐 이미 습관이 되어버린 결정에 관한 실전 수업
애니 듀크 지음, 구세희 옮김 / 에이트포인트(EightPoint)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책을 펼치자 마자 한 눈에 들어오는 민트색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씌여져 있다.

" The first step to getting the things you want out of life is this :

  Dicide what you want. "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삶을 살아 오면서 순간 순간 어떤 결정을 내려하는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그 결정이 짧게는 바로, 아니면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 후회로 다가오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가끔은 자신의 결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 왔는지, 아니면 그렇지 않았는지 생각하게 된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가지 않은 길>의 싯구를 떠올리면서....

노란 숲 속에 길이 두 갈래로 났었습니다.

나는 두 길을 다 가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오랫동안 서서 한 길이 굽어 꺾여 내려간 데까지,

바라다볼 수 있는 데까지 멀리 바라다보았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아름다운 다른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있고 사람이 걸은 자취가 적어,

아마 더 걸어야 될 길이라고 나는 생각했었던 게지요.

그 길을 걸으므로, 그 길도 거의 같아질 것이지만.

그 날 아침 두 길에는

낙엽을 밟은 자취는 없었습니다.

아, 나는 다음 날을 위하여 한 길은 남겨 두었습니다.

길은 길에 연하여 끝없으므로

내가 다시 돌아올 것을 의심하면서….

 

                                               훗날에 훗날에 나는 어디선가

한숨을 쉬면 이야기할 것입니다.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고,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우린 지금까지 '결정을 잘 하는 법'을 배워본 적이 있을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에는 망설여지게 된다.

굵직한 결정으로는 학교 선택, 취업, 결혼, 투자, 소비, 노후설계....

좋은 결정이란 자신이 어떤 삶을 영위하게 되는냐, 즉 어떻게 사느냐와 연관된다.

그런 의미에서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결정'을 할 수 있는 노하우를 담은 책을 읽게 된 것이 큰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다.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의 저자인 ''애니 듀크'는 '어떤 상황에서든 중심을 잃지 않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인생을 바친 '결정 전문가'이다. (저자 소개글에서)

그녀가 '결정 전문가'가 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은 포커 경기이다. 그녀는 프로 포커 플레이어로 현재까지 포커 월드 시리즈 챔피언십과 NBC 내셔널 헤즈업 포커 챔피언십에서 모두 우승을 한 유일무이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포커와 결정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

포커 테이블은 의사결정 연구에 가장 적합한 곳이다. 포거 플레이어는 목표에 적합한 결정을 내리기 현실적인 적략을 찾아내기 좋은 장소다.

포커는 제한된 시간 내에 수 차례에 걸쳐서 금전적 득실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한다. 한 게임에 약 2분이 소요되니, 서너 시간에 결처 열리는 게임에서 매 순간마다 수많은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의사 결정을 이해하는데 포커가 갖는 가치는 이미 오래 전에 학계의 인정을 받았다. 게임 이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폰 노이만'은 포커를 단순화 시켜 게임 이론의 모델로 삼기도 했다.

이 책은 포커 플레이어가 어떤 식으로 생각하는지를 이해한다면 의사 결정의 어려움을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포커가 가르쳐 주는 학습과 의사결정에 관한 모든 것을 책 속에 담아 놓았다.

" 무엇을 선택할지, 그리고 어떻게 선택할지 배우는 것, 그것이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이 될 것이다. " ( p,48)

 

" 어떠한 의사결정이 휼륭한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은 휼륭한 결과가 아니다. 훌륭한 의사 결정은 건전한 사고 과정의 결과물이며, 그 과정에 현재 우리의 지식 상태를 정확히 짚고 넘어가려는 시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p. p. 50~51)

좋은 결정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경험의 원천은 나쁜 결정이다. 우리의 의사 결정은 현재의 왜곡에서 벗어나 생생하게 미래를 상상할수록 더욱 좋아진다. 목표에서 출발해 뒤로 되짚어 오면 의사결정 분지로들 더욱 세밀히 게획할 수 있다. 성공적인 미래를 상상하고 거기서부터 백캐스팅하는 것은 목표 달성에 필요한 단계들을 뚜렷이하는데 유용한 시간여행 방식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자신이 함께 어울릴  때 우리는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포커에서 배울 점이 있다면 바로 결과물의 확률을 평가하고 스스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배팅을 실행에 옮기는 데 있다.

우리의 인생은 포커판과 닮아 있다.

" 포커처럼 인생은 긴 게임이고, 가능한 한 최고의 베팅을 한 뒤에도 계속 패배를 경험할 것이다. 그렇지만 미래를 절대 확신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나면 더 잘 할 수 있고, 더 행복해 질 수 있다.   (...) 전략적인 시각을 갖추기 위해 계속해서 무언가 매우고 믿음을 수정해 나간다면, 당신도 모든 의사 결정 앞에 미소 짓게 될 것이다. " (p. 349)

우린 항상 결과만을 보고 그 결정이 좋은 결정인지 나쁜 결정인지 판단해 왔다. 물론 좋은 결정은 성공의 비결이 되지만 나쁜 결정을 통해서는 경험을 쌓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이 흥미로운 것은 저자가 결정 전문가이기는 하지만 그 바탕에는 포커가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성공한 사람들의 결정 습관,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결정에도 어떤 공식이 존재하는 점, 흔들리지 않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사고법 등을 알려준다.

<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는 지금 이 순간에도 크고 작은 결정 앞에 망설이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결정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