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 이야기 - 최신 개정증보판
김정희 지음 / 혜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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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자신의 수학공부는 그리 싫어하는 편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좋아하지도 않았다. 수학 보다는 문과적인 교과목을  더 좋아했다.

그런데, 결혼 후에 아들의 공부를 도와주는 과정에서 수학의 재미를 알게 됐다. 겨우 숫자를  쓰고 사칙연산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중학교 과정까지는 무난하게 함께 공부를 했다.

선행학습을 했기에 고등학교 저학년 수학까지, 그리고 중학 과정에서도 경시대회 준비까지 했으니 꽤나 까다로운 수학문제도 풀어야 했다.

아마도 갑자기 경시대회 문제를 풀었다면 결코 풀지 못했을 어려운 문제들도 아들과 함께 차근차근 과정을 밟아 왔기에 가능했던 일이 아닐까 생각된다.

내 공부로 수학을 풀던 시절 보다 아들을 가르치기 위해서 수학을 풀던 것을 비교하면 후자가 훨씬 재미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공부는 내 스스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결과도 좋게 나타난다. 그렇지 않기 때문에 수학을 포기한 수포자들이 학교 교실에는 수두룩하다.

수학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인상이 찡그러지는 학생들도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해 줘야 한다. 

<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이야기>를 읽는다면 수학이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 책을 읽는다고 수포자들의 마음이 변하지는 않을 듯하다.

수포자들은 수학에 대한 선입견이 너무 안 좋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래도 작은 기대를 갖고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책제목부터 특별하다. 소설과 수학이라는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 책제목에 등장한다. '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이야기'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들은 아무리 소설처럼 아름답다해도 수학은 싫을 것이다.

이 책은 초판본이 2002년에 나왔다. 한 편집자의 기발한 아이디어인 소설과 수학의 결합시킨 책을 펴내자는 생각에서....

그렇게 출간된 <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이야기>는 초판이 출간된 이후에 교육부 추천도서, 미래창조 과학부인증 우수과학도서, 수학 선생님이 추천하는 청소년 도서, 수행평가 독후감 도서 등으로 활용되었다.  그만큼 책 속 담겨진 내용들이 기존의 수학 관련 책들을 피하던 학생을 비롯한 독자들에게 특별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저자도 역시 수학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었다. 초등학생시절에 몸이 약해서 잦은 결석을 했는데, 그때에 나간 수학진도가 시간계산 문제였다. 배우지 않아서 문제를 풀지 못하는 저자에게 수학선생님은 빰을 때리면서 체벌을 한다. 지금으로서는 생각할 수 없는 지나친 체벌은 저자를 6년내내 수학공포에 시달리게 한다. 그러나 다행히도 저자는 중학생이 된 후에 할아버지 수학선생님을 만나게 되고, 집에 돌아와서 수학놀이를 하면서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이처럼 어떤 학문이든지 학습자 스스로 흥미를 느껴야 한다. 우선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수학은 어렵다. 나는 수학을 못한다 등의 고정관념을 먼저 버리자!!

" 그러나 수학은 취미가 될 수 있다. 습관도 될 수 있다. 쉽게 즐길 수 있고, 생활의 일부가 될 수 있고, 평생의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다. 수학은 시험을 보기 위해 억지로 해야 하는 것만은 아니다. 수학은 천재들만이 즐길 수 있는 것도, 전공자들의 전유물도 아니다. " (p. 32)

책의 2장에서는 수학 발전에 힘썼던 수학자들의 삶과 그들의 이론을 살펴본다. 숫자의 기원,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중국, 로마, 마야, 그리스 등에서 숫자는 어떻게 표현되었으며, 어떻게 수학이란 학문이 탄생하게 되는지를 먼저 살펴본다.

그리고 수학책에서 많이 나왔던 수학자들, 수학의 정리, 이론 등...

기원전 600년경, 탈레스는 도형에 대한 정리, 일식을 예언한 천문학자, 전기에 대한 연구를, 기원전 500년경에 피타고라스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비롯하여 홀수, 짝수, 삼각수, 사각수, 완전수에 대한 정리를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유도할 수 있는 또다른 공식 몇 가지를 소개하면서 책 속에는 독자들이 직접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한다.

기원전 300년경 유클리드는 수학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가져온 이론을....

그리고 아르키메데스, 카르다노, 케플러, 데카르트, 페르마, 파스칼, 뉴턴, 오일러 등의 수학자들의 삶의 이야기와 그들의 이론, 그리고 그들의 이론을 이용한 문제풀이까지.

3장은 저자가 말하는 수학을 취미로 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학습법을 소개한다.

수학을 취미로, 수학 전공자가 아닌 아마추어 수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책, 영화, 음반 등을 통해서 수학과 친밀한 관계를 갖는 방법이 있다.

아마추어 수학자를 위한 수학서적 30 여 권, 수학적인 영화 10 여 권, 수학과 관련된 추천음반 10 여 개.

이런 과정이 바로 아마추어 수학자가 되는 방법이다.

이 책을 통해서 수학의 역사를 정리해 볼 수 있다. 수학책에서 접했던 수학이론들을 수학자들의 삶을 통해서 살펴 볼 수 있다. 그래서 수학자들에 대한 친밀감이 생긴다.

책을 읽으면서 수학문제까지 풀어 볼 수 있는 책. 문제풀이가 부담스럽다면 수학자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이론을 정리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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