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누구나 알고 있지만, 쉽게 실천하기 힘든 '나눔'의 힘!
고객의 마음을 뺐는, 매혹적인 '마음경영'의 힘을 배우다.
일본의 유명한 기업체에서 사원들에게 서비스를 가르칠 때 이런 말을 한다고 한다.
"고장난 고객의 물건을 수리하면서, 상처받은 고객의 마음을 어루만져라."
판매 1위를 달리는 영업사원과 쇼호스트도 '물건이 아닌 자신의 브랜드를 팔아라.'라고 이야기 한 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고객과 눈높이를 잘 맞춘다고 할까. 고객의 필요한 것을 말하지 않아도 미리 헤아려, 일을 해결해주고, 고객의 기분을 잘 맞추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어렸을 때 어른들께 배우는 '정직해라', '착한 일을 하면 결국 복을 받기 마련이다', '나눔을 실천하면 두 배로 행복해진다'는 말은 도덕책에서만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실제 '섬김'과 '나눔'과 '감동'의 세가지 무기를 주변의 시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소신있게 실천한 그의 신념과 용기가 멋지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따뜻한 마음'이 어떻게 사람들을 바꾸고, 매출을 올리며, 삶을 변화시켰는지 알 수 있다.
# '육일약국 랜드마크 만들기', 최고의 경쟁력 '정성',
'끌없이 변화하려는 노력'으로 성공을 이룩한 육일약국
택시를 타면서 외친 '육일약국 갑시다'라는 말로 랜드마크를 만들고, 택시기사에 대한 배려로 입소문을 내고, 한 번 온 손님을 다시 또 올 수 밖에 없게, 정성을 다하는 그의 노력과 흔하지 않던 자동문을 달고, 형광등을 10배로 밝히는 남들이 채택하지 않던 홍보를 먼저 실천한 그의 변화하려는 노력은 자연스레 매출의 확장과 고객의 증가로 선순환되어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기업형 약국을 마산역 앞에 오픈하게 만든다.
'정성'은 결국 '정성'으로 갚기 마련이다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 정성이 돌아오는 시간은 한 달이 될 수도, 일년이 될 수도 아주 오랜 시간뒤에 되돌아 오거나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쉽게 눈에 보이는 이익이 아니기에 알면서도 사람들은 빨리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택한다. 하지만 그는 시류에 편승한 작은 이익보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정공법을 택한다.
나눔을 통해 기분이 좋아지고, 나눔을 받는 사람들은 마음이 행복해지고, 작은 것 하나 세심하게 살피는 배려가 돋보여 사람들의 발길을 떠나지 못하게 만든다. 북적거리는 사람들로 인해 사람들은 더욱 더 오게되는 사람의 마음을 끄는 힘을 얻기 위해 지금에 안주하기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그의 모습이 멋졌다.
성공하는 방법은 많지만, 모든 성공이 타인의 삶까지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실천하기 쉽지 않지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게 해, 함께 기쁨과 추억을 만드는 그의 성공신화는 모두가 행복해지는 방법이기에 멋지다.
# 경험이 듬뿍 담긴 살아있는 '도덕 교과서'를 만나다.
자신이 감동한 이야기가 다른 사람도 감동시킨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난다. 500만원 빚을 얻어 시작한 작은 약국이기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힘들었고, 장소도 좋지 않았다. 성공하기 위해 끊없이 노력하고 배우는 자세와 나눔에 익숙한 모습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안다. 살아있는 '도덕교과서'의 실천 기록을 보는 느낌이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작은 교방동의 육일약국에서 마산역 앞의 육일약국으로, 작은 제조업 회사인 영남산업을 튼튼한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그의 노력, 직원 한 명으로 시작한 중등부 회사 엠베스트를 6년만에 27만명의 회원으로 성장시킨 교육사업의 성공신화 까지, 성공의 길로 탄탄하게 성장하는 그의 마음속에 담긴 경영 철학은 '정직'과 '감동'이었다.
직원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멋진 CEO, 장군들을 마음을 사로잡은 유방과 유비처럼, 누군가를 힘이 나게 해 주는 일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마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힘이 나게 해 주었기에 성공은 자연스레 따라왔다고 생각한다. 따뜻한 나눔이 멋진 그의 실천은 책으로도 이어지고, 책을 통해 자신의 회사와 자신의 브랜드 가치는 다시 상승하게 된다. 행복한 선순환의 연속, 그의 멋진 나눔이 지속되어 더 많은 아이들이 좋은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