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잘하는 법 : 문제해결력을 10배로 높이는 출근길 30분 시리즈 2
무라오카 마사오 지음, 김하경 옮김 / 더난출판사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 마음속의 생각을 비틀지 않고 그대로 말로써 전할 수 있을까?

  갈은 말을 사용한다고 해서 꼭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진 않는다. 말솜씨가 부족한 난 늘 내 마음속 생각을 그대로 상대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그러기에 더 많은 책들을 찾지만, 내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자신있게 이야기 하는 것에서 시작하라. 자신감을 가져라. 등 늘 같은 대답만 나오게 된다.  

  사회초년생이 되어야 할 시간은 하루 하루 가까워지고, 마음만 조급해진다. 직장생활에서 제일 곤란함을 겪는 건 업무가 아니라, 회사사람들과의 의사소통문제라는 말이 생각난다. 나보다 먼저 회사생활을 한 이의 비결을 들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중요한 것은 '인사'와 '대화'


  많은 걸 이야기 하는 듯 보이지만, 결국 인사를 먼저 하고, 밝은 인상을 주고, 대화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다. '인사'만 잘 해도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큰 힘이 된다는 것, 누구나 다 안다. 하지만 소심한 사람에게 먼저 인사한다는 건 큰 용기가 필요하다. 괜히 쓸데없이 인사했다가 무안해지면 어떻하지 라는 생각은 인사를 건네는데 더 주춤하게 만든다. 바른자세로 좋은 인상을 자신감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이 1장에 담겨있다. 뭔가 저자만의 특별한 방법이 있지 않다. 실용서에 많은 걸 기대하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가 알고 있지만 미처 인식하지 못하거나, 놓쳐가는 것을 작은 책에 잘 정리해서 모아놓은 정보의 활용이란 면에서 접근해야, 기대를 줄이고 만족을 늘릴 수 있다. 대화에서 상투적인 '관용어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이 책을 통해서 새로 배운 점이었다. 이전까지는 관용어구는 식상하고 쓸모없는 겉치레 말이라고 생각했었다. 관용어구는 오랜 시간 말이 변화해 오는 동안 살아남은 유용한 언어이고, 타이밍에 맞게 진심을 담아 잘 활용하면 효과적이고 간결하게 자신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 대화를 잘 한다는 것은...


  결국 말을 잘 하는 것은, 그 장소와 듣는 사람과 분위기에 어긋나지 않게 편안하게 상대를 배려해서 말을 하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듣는 사람을 한 번 더 생각하고, 장소를 생각하고 분위기까지 고려하다보면 타이밍을 놓치게 된다. 사람들이 밋밋하지 않게 재미있는 화제도 모으려는 노력을 잃지 않고, 그때 그때 어울리는 대화와 잘 들어주는 법을 꾸준히 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대화의 달인은 누구나 될 수 있다.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쉽게 될 수 없는게 대화를 잘 하는 방법이란 생각이 들었다. 책을 통해 특별하게 얻은 건 없다. 하지만 출퇴근 길 30분 동안 책의 내용을 살짝 살펴보며, 자신의 말솜씨를 기른다면 직장생활에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 들었다. 계속 가지고 다닌다는 건 그 소재에 대해 관심을 버리지 않는다는 말이고, 소재에 대한 사유를 할 기회가 늘어나게 된다. 답을 몰라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인식하지 못해 해답 자체를 찾으려 하지 않는 요즘, 컨셉에 맞게 잘 짜여져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실용서이다. 실용서는 수사가 적다. 짧고 간결한 문장내에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비결이 간명하게 담겨있다. 목차를 보고 읽을 가치가 있는 부분을 찾고, 그 부분만 발췌해서 봐도 좋다.  간결한 표현이 돋보이고  그림과 도표를 통해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 좋았던 책이었다. 품안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에 고민해 볼 내용들이 많았다. 똑똑한 이는 머리에 담고 다니겠지만, 우둔한 난 수첩에 메모한다. 메모한 사항은 꾸준히 찾아보며 머리속에 계속 남아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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