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도, 라이언 풀패키지 - 스스로를 찾아가는 라이언의 모험, 캐릭터 포토카드 + 포스터 + 캐릭터 북마크 + 컬러링 엽서 세트 + 이모티콘 캐릭터 스티커 + 박스
카카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카카오프렌즈의 프리퀄 웹툰 <그래도, 라이언>은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라이언의 고향 둥둥섬 왕국에 대한 이야기부터 라이언과 프렌즈가 만나기 전 과거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작품이다. 기존에 나왔던 카카오프렌즈 웹툰 작품들이 일상공감형 스토리였다면, <그래도, 라이언>은 카카오프렌즈의 첫 오리지널 웹툰으로, 카카오프렌즈의 세계관과 서사가 담겨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

아프리카 어딘가의 신비롭고 알 수 업는 둥둥섬 왕국, 왕위 계승자로 태어난 라이언은 바다 건너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다. 무뚝뚝한 표정과는 다르게 배려심이 많고 따뜻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라이언은 어릴 적 아버지와 함께한 모험을 추억한다. 라이언은 어린 시절 난파 사고로 부모님을 잃고 혼자 살아남았다. 할머니인 디온여왕은 유일한 혈육인 라이언에게 왕위를 물려줄 준비를 하고 있다. 라이언이 왕위를 이어받기 위한 대관식은 곧 다가오고, 그에 맞는 교육을 받기 위해 왕위 전용 수업을 듣는 중이다.
사실 둥둥섬에는 '왕가의 품격은 갈기로부터 나온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왕가의 상징인 갈기가 자라지 않는 라이언은 항상 주변의 눈초리에 시달려왔다. 그래서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왕위보다는 자유를 동경하게 된 것이다. 그렇게 외출이 금지된 채로 멋진 왕이 되기 위한 수업을 듣고 있는 라이언의 바깥세상에 대한 동경은 점점 커져간다. 그러다 결국 라이언은 둥둥섬 도주 계획을 세우기 시작하는데, 과연 라이언이 꿈꿔온 모험은 성공할 수 있을까.

그래픽 노블 스타일로 진행되는 이야기는 이국적인 작화 스타일과 감성적인 연출로 대사가 없음에도 라이언의 감정 변화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카카오프렌즈의 대표 캐릭터인 라이언의 과거를 처음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라이언을 좋아한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갈기가 없는 것이 콤플렉스인 라이언의 이야기는 누구나 갖고 있는 부족함을 극복해내고, 주어진 환경이 아니라 스스로의 꿈을 찾아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대리 만족을 시켜준다.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캐릭터인 라이언에게도 이런 고민이 있었구나, 싶은 마음에 더욱 공감이 되기도 하고 말이다.
이번에 단행본이 나오면서 책과 굿즈들을 함께 담은 풀패키지 버전도 따로 출간되었다. 풀패키지는 캐릭터 포토카드, 미니 포스터, 캐릭터 PET 북마크, 컬러링 엽서 세트, 그리고 라이언 이모티콘 캐릭터 투명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다. 카카오 프렌즈는 전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캐릭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 그만큼 다양한 굿즈들이 나왔었다. 나 역시도 집에 몇 개 가지고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이번 풀패키지에 포함된 굿즈는 어디서도 만날 수 없는 둥둥섬 왕국을 배경으로 하는 굿즈라 더욱 특별하다. 게다가 굿즈와 책이 예쁜 박스에 담겨 있기 때문에 소장용으로도, 선물용으로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