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몬스터 1~2 세트 - 전2권 스토리콜렉터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전은경 옮김 / 북로드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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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피아는 조수석에 털썩 주저앉았다. "어딘지 모르게 아름답게 들리네."

"코란에 쓰여 있는 수라 중 하나인데, 번역은 대략 다음과 같아요. '고의적 살인의 경우에는 보복하는 것이 의무다. 자유인에게는 자유인, 노예에게는 노예, 여자에게는 여자.'"

"흐음. 구약성서와 비슷하군.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그가 보복하고픈 욕구를 지녔던 것도 이해할 만하네. 피아가 안전벨트를 매고 말을 이었다.              - 1권, p.240


지난 며칠 세차게 내린 눈으로 거리는 온통 눈밭이었고, 갑작스러운 한파까지 닥치고 있었다. 일요일 아침이었고, 피아는 개와 느긋하게 산책하려고 집을 나서는 참이었다. 하지만 곧 본부에서 전화가 걸려왔고, 슈발바흐에서 시신 한 구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들려준다. 아마도 어제 실종 신고가 들어온 열여섯 살 여자의 시신일지도 모른다고 말이다. 저녁때 남편 크리스토프와 중요한 만남에 동행한 예정이었지만, 어쩔 수 없이 취소하고 현장으로 향한다. 소녀의 목 졸린 시신은 교회 근처에서 밤새 내린 눈에 덮인 채 발견된 상태였다. 그리고 소녀의 몸과 옷에서 나온 수많은 유전자 흔적 중 한 아프가니스탄 난민의 것이 발견된다. 하필 그는 작년에 성폭행으로 유죄판결을 받았으나 변호인 항소로 1년 넘게 미결 구금되었다가 사흘 전에 석방된 상태였다. 허가 없이 거주지를 이탈해선 안 되었던 그는 사라진 상태로, 수배를 하기도 전에 언론에 그의 이름이 새어 나간다. 난민 통합 정책과 법체계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수사는 좀처럼 진전이 없었다. 


약국에서 근무하는 안나는 남편과 인공수정으로 힘들게 얻은 딸 리시를 애지중지 키워왔다. 그런데 친구 집에서 자고 오겠다던 딸이 테니스클럽 근처 성모상 처소 뒤편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것이다. 열여섯 살이지만 여전히 순진하고, 어린아이같았고, 삶이 가져다줄지도 모르는 잔혹함에 전혀 준비되지 않은 딸이었다. 16년 동안 일어나서부터 자러 갈 때까지 딸이 생활의 중심이었던, 그들은 행복한 가족이었다. 딸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모두 알았고, 함께 여행을 떠났고, 파티를 준비했고, 눈물을 닦아주고, 눈물이 날 정도로 함께 웃었다. 부족한 것 없이 완벽했던 그 삶에 다시는 치유될 수 없는 구멍이 뚤렸다. 남겨진 그들의 삶은 이제 절대 전과 같아질 수 없을 것이다. 용의자가 있었지만, 종적을 감춘 상태였고, 살인범에 대한 수사는 여전히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다. 그때 누군가 다가와 딸의 목숨을 빼앗은 살인자를 직접 죽일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제안한다면 어떨까. 내 딸은 죽어서 다시 살릴 수 없는데, 범인이 경찰에 체포되더라도 어차피 언젠가 다시 자유의 몸이 된다면, 이게 정당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을까.





방금 보덴슈타인이 한 말 중에 뭔가가 그녀의 아픈 곳을 건드린 것이다. 

“당신들은 괴물이에요. 도덕과 양심이라고는 없는 이기적인 괴물.” 그가 쇳소리를 냈다.

“아니에요!” 그녀가 벌컥 화를 냈다. “우리가 아니라, 죄 없는 사람을 죽이는 그들이 괴물이에요!”                - 2권, p.197~198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 열한 번째 작품이다. 2006년에 첫 작품이 나왔으니, 벌써 2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시리즈 중에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이라는 작품이 처음 소개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덕분에 다른 독일 작가들의 작품까지 덩달아 출판되는 등 많은 이슈를 몰고 왔었다. 이 작품은 최근에 동명의 국내 드라마로 방영이 되기도 했다. 타우누스 시리즈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인근의 타우누스라는 지역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남자 형사 올리버 폰 보덴슈타인과 남다른 직관력의 여자 형사 피아 산더 두 사람을 중심으로, 호프하임 경찰서 강력11반의 개성 넘치는 인물들이 타우누스 지역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풀어가는 범죄 미스터리다. '고전적인 추리소설의 미덕과 막장 드라마를 보는 듯한 흡인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는 점이 시리즈의 가장 큰 매력이기도 한데,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지 기대가 되었다. 


우리는 사적 제재로 누군가를 처형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은 법치국가에 살고 있지만, 사법제도의 허점을 이용해 빠져나가는 가해자들과 어처구니없는 판결 결과에 분노를 터뜨릴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넬레 노이하우스는 이번 작품에서 법이 아닌 개인이나 사적 단체가 범죄자를 벌하는 ‘사적 제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사람들을 지켜줘야 할 법이 가해자를 처벌하지 못하고, 법정은 이기는 것만 중요한 게임이 되어 버렸다면, 정의는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 스스로 사형집행이 된 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만약 내 가족이 범죄 피해자가 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작품 속 피해자 가족들의 어리석은 선택보다 이들 가정에 벌어진 비극 그 자체가 너무 마음 아파 먹먹해졌다. 왜냐하면 도처에 발생하는 폭력과 점점 사라져가는 정의는 비단 작품 속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도 현실 속에서 어디선가 벌어지고 있는 일이니 말이다. 누구나 정의를 원한다. 그렇다면 이런 사회 속에서 누가 진짜 괴물인가. 벌써 2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시리즈답게 이 작품은 탄탄한 구성과 인간적이고 생생하게 살아 있는 캐릭터, 그리고 군더더기 없이 긴장감 넘치는 플롯으로 탁월한 이야기의 힘을 보여준다. 밤잠을 설치며 책장을 넘기게 만드는 마성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타우누스 시리즈를 만나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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