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2 - 고조선 - 여러 나라의 성장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2
최태성 기획, 이태영 그림, 윤상석 글 / 다산어린이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한국사 학습만화 시리즈, 그 두 번째 이야기이다. 1권이 석기 시대부터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까지를 다루었다면, 2권에서는 우리 역사 최초의 국가 고조선부터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한 부여, 고구려 등 여러 나라의 성장을 다룬다.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한국사를 재미있는 만화로 풀어내고 있는 책이라, 아이도, 어른도 아주 흥미진진하게 읽고 2권을 바로 만나보았다. 



전설의 칼 한능검이 사라지고 나서 역사책에 있는 글자들이 모조리 없어지는 일이 벌어져, 춘추관의 관리인 준이와 단이는 사라진 한능검을 뒤쫓는 중이다. 한능검을 집안 대대로 비밀리에 보물로 보관하고 지켰던 곽씨 집안의 대를 잇는 검객 곽승과 한능검 도둑으로 오해받고 있는 검객 태승의 한판 대결 후, "위만이 위험해!"라는 말을 남기고 다른 시대로 사라져 버린 태승의 뒤를 쫓아 일행은 고조선으로 향하게 된다. 


고조선은 우리 역사 최초의 국가로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세워진 나라이다. 한능검 도둑을 쫓기 위해 일단 위만을 찾아 가기로 했는데, 그 여정이 결코 쉽지 않다. 일행은 그 과정에서 산적을 만나기도 하고, 특별한 예언자를 만나 한능검의 행방에 대한 단서를 찾게 된다. 




예언자는 한능검이 잃어버린 역사를 되찾을 검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한능검이 두 군데서 보이는데, 산 너머 위만에게서 보였고, 고구려로 가도 한능검을 찾을 수 있다고 단서를 준다. 위만에게서 한능검을 찾지 못한 일행은 태성을 쫓아 고구려에 오게 되고, 예언자의 무덤에서 한능검을 찾기 위해 나선다. 하지만 무덤 안에는 예상치 못한 함정이 있었는데... 준이와 단이 일행들은 수상한 공간에서 무사히 빠져 나올 수 있을까? 한능검은 대체 어디에 있는 것일까? 그리고 아이들은 다시 자신의 시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는 스토리에 페이지를 넘기는 속도가 빨라졌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역사가 이렇게 재미있는 거구나 싶어서 놀라게 될지도 모르겠다. 그 점이 이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이기도 하고 말이다. 




한능검(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이다. 한국사 전반에 대해 다루며 1급에서 6급까지 다양한 급수로 나뉘어져 있어 초등학생 어린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부가 주는 몇 안 되는 자격증인데다, 절대 평가라서 온전히 자신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자격증이기에, 초등학생 어린이들이 방학 동안 도전해보기 딱 좋지 않나 싶다. 초등학생이라면 6급만 따도 충분하니, 한능검 시리즈를 즐기면서 한능검 자격증 준비를 천천히 해보면 될 것 같다. 


QR 코드로 수록되어 있는 최태성 선생님의 무료 동영상 강의도 친절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대한민국 수능 역사 1타 강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타 강사인 최태성 선생님과 함께하는 한능검 준비라 어렵지 않게, 신나게 공부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2권은 도서 구매 시 책 한 권 분량의 마스터 팩을 받을 수 있다. 초판 한정으로 책과 랩핑되어 있는데, 한능검 마스터가 콕집은 예상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으니 놓치지 말자. 역시나 큰별쌤의 강의가 QR 코드로 수록되어 있어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시리즈를 읽다 보면 우리가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해소가 된다. 역사를 통해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으니 말이다. 백 년 전, 천 년 전의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한 고민을 했다는 것, 그들 또한 우리처럼 평범한 일상을 살았다는 것을 배우게 되는 것은 아주 의미 있는 일이다. 역사는 현재와 미래를 이어주는 다리가 되어 준다. 몇 년도에 무슨 사건이 일어났는지 외우려고 머리를 싸맬 필요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만화를 읽다 보면 저절로 풀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통해 한층 성장하는 우리 어린이들이 되어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