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Special 오타니 쇼헤이 Who? Special
스토리랩 지음, 리버앤드스타 스튜디오 그림, 김양희 감수 / 다산어린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 움직이는 만화 캐릭터 같은 존재가 바로 오타니 쇼헤이아닐까. 그는 '평생 한 번 볼까 말까 한 선수', '다른 세계에서 온 피조물' 이라는 수식어가 전혀 과장이 아님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세계 유일의 투타 겸업 메이저리거, 한 시즌에 홈런 44개를 쳐서 리그 홈런왕이 되었고 투수로는 선발 10승을 세워 상징적인 두 자리 승수를 기록한 오타니 쇼헤이. 게다가 웬만한 만화 주인공보다 더 잘생긴 외모에 성실하고, 예의바르고, 험난한 프로스포츠계에서도 인성 좋기로 유명하다. 


지난 WBC를 통해서 국내팬들도 오타니 쇼헤이의 경기를 처음 보았던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일본의 WBC 우승 또한 오타니 쇼헤이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책은 오타니 쇼헤이가 야구를 시작하게 된 어린 시절부터 점차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만화로 보여주고 있다. 중요한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떻게 했는지, 위기의 순간을 어떻게 극복하고 이겨냈는지, 메이저 리그에 가게 된 과정과 그곳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성공을 거두기까지의 스토리가 쉽고, 재미있게 펼쳐진다. 


특히나 야구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이 담겨 있어, 아직 야구를 잘 모르는 어린이들도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야구를 이해하게 될 것 같다. 야구의 역사, 기본적인 야구 용어, 야구 선수에게 필요한 능력, 그리고 일본 프로 야구 NPB 리그와 메이저 리그 MLB에 관한 정보들이 알차게 담겨 있다. 




오타니 쇼헤이하면 또 유명한 것이 바로 만다라트 계획표가 아닐까 싶다. 만다라트 계획표는 일본의 경영 컨설턴트인 마쓰무라 야스오가 개발하고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발전시킨 사고 기법이다. 표의 중앙에 핵심 목표를 적고, 그 주변에 세부적인 목표를 적어, 활짝 핀 연꽃 모양처럼 아이디어가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만다라트(mandalart)는 '목표를 달성하다(manda+la)'와 '기술(art)'을 결합한 단어로,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오타니는 고교 시절에 작성한 만다라트 계획표의 많은 것들을 실제로 이뤄 냈다. 


이 책을 구매하면 꿈을 이루어 주는 만다라트 계획표를 특별 부록으로 받을 수 있다. 오타니가 고등학생 시절 세운 뚜렷한 목표와 계획을 꾸준히 실천한 것처럼 직접 자신의 목표와 미래 계획에 대해 만다라트 계획표를 채워 보면 좋을 것 같다. 실제로 오타니가 세웠던 만다라트 계획표도 책에 수록되어 있으니 살펴보면서 참고해 보자. 




오타니의 성공 비결 중 하나는 '한결같음'이다. 이름이 알려지고, 돈이 많아졌다고 해서 뭔가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저 운동장에서는 열심히 달리고, 밖에서는 바르고 선한 사람인 채로 매일을 보내고 있으니 말이다. 그는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그걸 해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무슨 일이든 그렇겠지만, 중요한 것은 과정, 그리고 그것을 대하는 마음가짐이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스스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재능은 단 하나뿐이라고,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할 수 있는 재능이라고 말한다. 오타니가 말하는 그 '재능'은 무엇인가를 좋아한다면 누구나 자신으로부터 찾을 수 있는 재능일 것이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도 각자 자신만의 그 '재능'이 있다는 것이다. 


야구를 좋아하는 어린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고 오타니 같은 야구 선수가 되겠다고 마음 먹는 어린이가 있다면 더 좋을 것 같고 말이다. 오타니가 걸어간 길을 이 책과 함께 따라 가보면서, 자신만의 길을 찾는 시간을 가져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