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꼬미 동물병원 2 - SBS TV 동물농장 X 애니멀봐 공식 동물 만화 백과 쪼꼬미 동물병원 2
김강현 지음, 황정호 그림, 최영민 감수 / 서울문화사 / 2023년 8월
평점 :
품절


 

48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SBS TV 동물농장 X 애니멀봐>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 하나인 '쪼꼬미 동물병원' 그 두 번째 이야기가 나왔다. 병원을 찾은 소동물 친구들의 치료 이야기를 담고 있어 1권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생각보다 소동물에 대한 정보가 많은 편이 아니라서,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소동물에 대한 팁도 얻을 수 있어 더 좋아하는 책이다.

 

1권에서는 펫테일 게코,와 고슴도치를 시작으로 미어캣, 골든햄스터, 페닌슐라쿠터, 스컹크, 코뉴어 앵무새, 공비단뱀, 라쿤, 프레리도그까지 10종의 동물 친구들을 만났다. 2권에서는 또 어떤 소동물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까 기대가 되었다.

 

 

<쪼꼬미 동물병원> 2권에서는 역대급 예민킹 쪼꼬미가 등장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바로 다람쥐 '짱아'였다. 실제로 숲에서 나무들 사이를 엄청난 속도로 지나가는 다람쥐를 목격한 적이 있기에, 그렇게 빠른 동물을 집에서 키울 수도 있구나 놀라웠다. 다람쥐처럼 예민한 소동물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죽을 수도 있다는데 말이다. '하루'의 쪼꼬미 일지를 통해 실제 다람쥐 '짱아'의 치료 사진을 보니 너무 안쓰럽기도 했지만, 지금은 행복하게 잘 지내고 있다니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두번째로 등장한 것은 아마존 청머리 앵무새 '바다'였는데, 사람들과 함께했던 과거를 그리워하는 이 앵무새의 사연은 뭉클하기도 했다. 스트레스로 인해 자신의 털을 뽑아대서 그걸 막기 위해 넥카라를 씌웠는데, 그 모습은 너무 귀여웠지만 말이다. 이어서 등장하는 건 엄청나게 작은 비어디드 드래곤 '비비', 다이어트가 필요한 드워프 햄스터 '콩콩'이 였고, 이어 돼지코거북, 피치스롯도마뱀, 슈가글라이더, 달팽이, 타란툴라, 친칠라까지 총 10종의 소동물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다.

 

 

특히나 흥미로웠던 에피소드는 바로 사이좋은 달팽이 남매 '핑핑'이와 '퐁퐁'이의 이야기였다. 보호자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열린 뚜껑 밖으로 나갔다가 바닥에 떨어져 달팽이 집이 부서져 버리고 만다. 달팽이 껍데기 수술이라니 너무 신기했다.

 

요즘 집에서 물고기 구피 몇마리와 달팽이 한 쌍과 햄스터 한 마리를 키우고 있다. 그 중 달팽이는 아프리카 백와 달팽이로 개체가 상당히 큰 편인데, 지켜보면서 늘 궁금했었다. 혹시라도 어딘가 떨어지거나 해서 달팽이 집이 부서지면 어떻게 되는 걸까 걱정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에 쪼꼬미 동물병원을 읽으면서 너무 심하게 깨진 건 안 되지만, 어느 정도는 껍데기를 임시로 봉합해주는 수술을 통해서 속살이 다치지 않도록 조치가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된 것이다. 연체동물의 껍데기는 다시 자라기 때문에 그 동안만 속살을 안전하게 해주면 된다고 한다.

 

 

곤충과 동물에 관심이 많은 아이 덕분에 다양한 반려동물들과 함께 지내고 있는데, 사실 관련 정보가 그리 많은 편은 아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기본 정도밖에 없고 대부분은 일반인들이 키우면서 얻게 된 정보들이라 여러 사례에 대한 맞춤 정보는 거의 전무하다. 특히나 소동물들에 대한 정보는 딱히 찾을 수가 없어서 아쉬웠는데, 쪼꼬미 동물병원 시리즈 덕분에 다양한 정보를 재미있게 얻고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학습 만화 형식으로 이야기가 진행이 되어 더 친근하게 동물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데다, 각 장의 마지막에 해당 동물에 대한 실제 사진과 정보가 수록되어 있어 실제로 활용하기에도 훌륭한 팁이 되어 준다.

 

이 책을 통해서 동물과 제대로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 나갈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아이들이 자연스레 귀여운 쪼꼬미 동물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우리가 사는 세상에 수십만 종의 동물도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니 말이다. 아이들이 장난감처럼 그저 예쁘다는 이유로 키우려는 마음을 갖지 않도록, 생명체에 대한 존중과 책임감으로 동물을 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사람과 동물의 세계를 더 가깝게 연결해주는 <쪼꼬미 동물병원>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