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동 김블루의 친절한 과학 3 - 지구, 전류와 전압, 대기와 해양 악동 김블루의 친절한 과학 3
오차(이영아) 그림, 조영선 글, 샌드박스 네트워크 외 감수, 악동 김블루 원작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동 김블루의 친절한 과학> 그 세 번째 이야기가 나왔다. 1권에서는 '힘과 운동, 빛과 파동, 우주', 2권에서는 ‘생물의 기능, 물질의 변화, 에너지'를 다루었고, 이번 3권에서는 '지구, 전류와 전압, 대기와 해양'편이다. 구독자 170만 명을 보유한 '악동 김블루' 채널의 인기 크리에이터 김블루는 재치 넘치는 입담, 욕설 없는 청정 방송으로 어린이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덕분에 아이들이 읽고 또 읽는 과학 학습 만화 시리즈로 쉽고 재미있게 기초 과학의 세계로 이끌어 준다. 이 시리즈는 김블루와 친구들이 벌이는 모험과 소동이 만화 형식으로 그려져,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기초 과학 이론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시리즈의 재미는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캐릭터에 있다. 불친절해 보이지만 따뜻한 악동인 김블루는 파란 머리가 트레이드마크이다. 과학 수준이 높은 먼지 행성에서 온 외계인 지지는 지구를 정복하러 왔지만, 김블루와 친구들에게 점점 마음이 간다. 시큰둥한 빗자루 루이, 순진한 청소 솔 솔이, 명상가 두루마리 휴지 휴이, 잘난 척 대마왕 뚫어뻥 뻥이, 수다쟁이 수세미 세미, 겁 많은 때밀이 타월 밀이까지 너무 귀여운 캐릭터 친구들이 등장한다.

 

1권에서는 평화로운 김블루와 친구들 세계에 외계인 지지가 떨어지면서 이야기가 시작되어, 그들 모두 우주선이 폭발하기 직전에 탈출 캡슐에 몸을 실어 낯선 장소에 도착하면서 끝이 났었다. 2권에서는 지구에서 못 보던 식물들이 가득한 외계 행성에 오게 된 김블루와 친구들의 모험에서 시작해 그들이 다시 지구로 돌아오고, 불의의 비행기 사고로 무인도에 불시착하는 스토리로 이어졌다. 3권에서는 김블루와 친구들이 사방이 거대한 벽으로 막혀 있는 곳에서 깨어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어 오즈의 마법사처럼 집이 통째로 날아다니는 상황에서 지지가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떠돌게 되면서 끝이 났다.

 

 

이 책은 ‘지구’, ‘전류와 전압’, ‘대기와 해양’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지구를 뚫고 반대 방향으로 나올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지권의 층상 구조를 알아보고, 지구가 퍼즐 조각처럼 나뉘어 있다는 판 구조론에 대해 배우고, 겨울철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하는 불꽃의 정체인 정전기에 대해 살펴보고, 바다에서 잡은 물고기를 과연 집에서 키울 수 있을지 해수와 담수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 준다.

 

어린이들이 일상 속에서 호기심을 느낄 만한 내용들을 기초 과학 이론과 엮어 풀어내고 있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과학에 재미를 붙여 갈 수 있을 것이다.

 

 

김블루와 친구들, 그리고 외계인 지지가 만들어 내는 에피소드를 통해 18가지 기초 과학 이론을 배우고, 각 장 끝에 수록된 ‘왕친절한 과학 수업’ 코너에서 그림 자료를 곁들여 앞서 배운 개념을 다시 한번 다지면 된다. 기존에 나왔던 대부분의 과학 학습 만화는 초등 교과 과정의 과학 지식들을 주로 다루었다. 그에 비해 이 시리즈는 초등 학습 만화로는 유일하게 난이도 높은 중학 교과 과정의 과학까지 아우르고 있다.

 

단단한 암석을 부수는 씨앗이 있다? 전기로 자석을 만들 수 있다고? 지구의 물을 뒤섞는 거대한 존재의 정체는? 날씨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고?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을 위한 김블루의 과학 학습 만화를 통해 학교 수업보다 더 재미있는 기초 과학 이야기를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