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비밀과외 - 무조건 통하는 전교 1등의 합격 루틴
소린TV(안소린)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 드라마 <셜록 홈즈>에서 주인공 셜록이 애용한 것으로 유명해진 '기억의 궁전'이라는 기억술이 있다. 드라마에서 셜록은 자신의 상상 속 공간인 기억의 궁전에 들어가 잊고 있던 지식을 선명히 떠올리며 되살린다. 이는 고대 로마에서 법전 등을 외우기 위해 사용했던 암기법으로, 기억하고자 하는 대상을 익숙한 장소와 연합시키는 부호화를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쓰이는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여러분도 쉽게 기억의 궁전을 만들 수 있다.           p.142

 

누적 조회수 3500만, 유튜브 소린 TV로 16만 수험생들의 공부 멘토가 된 저자가 수험 생활을 하며 터득한 자신만의 공부 노하우를 총정리했다. 저자는 입시 당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포스텍에 동시 합격해 각종 교육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저자는 자신처럼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또 공부할 의지는 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 하는 학생들과 실력이 있음에도 입시 전략이 부족해 포기하려는 학생들에게 든든한 멘토가 되어주고 싶다는 마음에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천재와는 전혀 거리가 멀었던 저자의 학창 시절부터 시작해, 게임에만 푹 빠져 공부와 담을 쌓고 지내다가, 중학교 3학년 때 이루고 싶은 꿈이 생겼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라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날들을 보내고 있었기에, 학원에 갈 수 있는 형편은 안 되었고, 결국 맨땅에 헤딩하듯 직접 부딪히며 자신만의 공부법을 만들어나가게 되었다고 한다. 좋은 학군과 부모의 경제적인 지원, 값비싼 사교육 없이도 충분히 입시에 성공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초효율 공부 비책을 터득하게 된 것이다. 한 마디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은 수많은 시행 착오와 실패, 좌절을 거치면서 치열하게 현실과 부딪히며 쌓아온 결과이기에 아주 현실적이고, 상세하며, 지금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공부의 기술이다.

 

 

 

우리는 습관처럼 공부를 미룬다. 머리로는 '공부해야 하는데....' 하고 생각하면서도 몸은 쉽사리 움직여지지 않는다. 포근한 침대에 누워 유튜브를 보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은 마치 천국에 온 것 같다. '공부는 유튜브 30분만 더 보고 하자'하는 생각이 스친다. 하지만 30분이 1시간이 되고, 1시간이 2시간이 되어 어느 순간 시계를 보니 벌써 잘 시간이 다 되었다... 이 지긋지긋한 미루기 습관을 어떻게 끊어낼 수 있을까? 미루는 습관만 극복해도 공부 시간이 2배는 늘 텐데 말이다.             p.314

 

이 책에는 학습 능률이 오르는 5:3:2 법칙,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퀘스트 공부법, 올바른 공부의 4단계, 공부 효율을 높이는 플래너 작성법, 문제 풀이의 기술, 스토리텔링 암기법, 포스트잇 암기법, 시험지 분석의 5단계, 3년 공부 로드맵, 과목별 입시 전략의 기술 등 막연한 조언이나 누구나 알고 있는 공부법이 아니라 실제 성적 향상과 대입 경과를 만들어낸 공부 전략들이 가득하다. 그리고 1교시 국어, 2교시 수학, 3교시 영어, 4교시 한국사, 5교시 사회,과학 탐구로 과목별 카테고리를 구분해 핵심 전략을 제시해주고 있어 어떤 과외 선생님이나 학원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노하우를 만날 수 있다. 편집 구성도 너무 훌륭한데, 직접 포스트잇 플래그를 붙여 가면서 표시한 것처럼 한 눈에 카테고리를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필요한 정보를 바로 찾기도 너무 좋다.

 

사실 입시는 장기간의 고독하고 외로운 레이스다. 게다가 '누가 공부를 더 열심히 하는가'보다 '누가 공부와 입시 정보를 더 많이 알고 활용하는가'가 승부를 가르는 레이스라 전략을 잘 짜야 한다. 무작정 우직하게 공부에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뜻이다. 올바른 공부법을 터득하고,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만 지치지 않고 수험 생활을 해나갈 수가 있다. 이는 공부에 지치지 않는 마음을 키울 수 있도록, 수험 생활에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 줄 공부 멘토를 만나야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동기부여와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 줄 이 책을 만나 보자. 더 이상 공부가 막막하고, 외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