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누달 엄마표 놀이의 모든 것 - 아이의 잠재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과학, 미술, 신체 놀이
노신영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3월
평점 :
이 책은 10만 팔로워 인플루언서 누누달의 첫 엄마표 놀이 도서이다. 저자의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화제가 된 놀이들을 모두 모아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일을 그만두고 3살 남자 아이를 키우며 전업 주부가 된 저자가 아이와의 놀이를 통해 행복했던 경험을 공유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지금 아이는 7살이 되었고, 엄마는 아이와 함께 5년째 놀이육아를 하고 있는 중이다.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어린이집, 유치원에 못 가고 외출도 어려워지니 종일 집에서 아이와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졌다. 올해는 좀 나아진 편이지만, 작년에는 거의 일 년 내내 아이와 강제 집콕을 해야 했던 집들이 많았다. 그리고 아이와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을 때 온종일 놀이를 해준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놀이육아가 좋은 것은 알지만, 막상 하려면 만만치가 않다는 걸 엄마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이 책에 수록된 놀이들은 크게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다. 만들다, 자라다, 배우다, 그리다, 꿈꾸다로 구분해 다양한 놀이들을 소개해준다. 간단한 도구 만으로 빙글빙글 돌아가는 세탁기를 만들어 보고, 움직이는 태양계를 만들고, 빨대로 도형을 만들기도 한다. 라이스페이퍼에다 그림을 그려보기도 하고, 모루 철사로 만든 물고기로 낚시 놀이도 하고, 드라이아이스를 활용한 알록달록 비눗방울 놀이도 해본다.
SNS에 유행했던 우유 마블링과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화산 폭발 놀이는 나도 아이와 함께 해본 적이 있는데, 이 책에 수록된 놀이들은 그보다 더 재미있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것들이 많아 놀라웠다. 빨대, 택배박스, 풍선, 실 등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이렇게 창의적이고, 색다른 놀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니 말이다.
특히나 놀이 영상 QR코드와 놀이 도안이 제공되고 있어 어렵지 않게 놀이를 따라해 볼 수 있다. 놀이 영상 114개와 저자가 직접 만든 놀이 도안 14개로 똥손 엄마라도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과학 놀이, 미술 놀이, 신체 놀이 등 다양한 영역의 놀이를 해볼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아이가 핼러윈, 유령을 너무 좋아하는데 책의 후반부에 수록된 핼러윈 풍선 장식, 핼러윈 탁상 조명, 호박 조명, 야광봉 놀이 등은 아이와 함께 해볼 예정이다.
뭐하고 놀아야 할지 막막한 엄마, 손재주가 없는 엄마, 놀이가 서툰 엄마들을 위한 최고의 책이다. 값비싼 장난감 없이도, 게임기나 유튜브 없이도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방법이 이렇게나 많다니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다양한 소도구와 색감, 여러 재료들을 활용해 아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에도 도움이 되는 엄마표 놀이! 이 책만 있다면 누구라도 해볼 수 있다.
코로나 시대 집콕 시간이 길어진 요즘 아이와 무엇을 할지 고민하지 말고, 이 책 한 권으로 해결해 보자. '놀이는 아이와 엄마, 모두가 성장하는 시간'이라는 저자의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아이가 엄마를 가장 필요로 하는 시기, 놀이 육아를 통해 더 재미있게 유익하게 보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테니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