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안의 평온을 아껴주세요 - 마인드풀tv 정민 마음챙김 안내서
정민 지음 / 비채 / 2021년 1월
평점 :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힘든 현대사회예요. 그저 쉬는 것조차 우리에게는 마음의 부담입니다. 자유를 원하다가도 막상 자유가 주어지면 불안해하지요. 출퇴근길은 숨이 막히고, 인간관계는 머리가 아프고, 돈은 내 마음의 평온을 쥐고 흔듭니다. 이 모든 것을 멈추고 원래 내 안에 자리한 고요함을 찾음으로써 삶의 균형을 잡는 것이 명상입니다. 명상을 습관화하고 나면 마법 같은 변화들이 일어납니다. p.21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따로 시간을 내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여유를 가지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나 역시 마찬가지라, 명상 비슷한 거라도 경험해 본 것은 오래 전 요가를 하러 다닐 때가 전부다. 조용한 음악과 강사의 나직한 가이드에 따라 몇 분 동안 가지는 그 시간이 요가를 하는 시간보다 항상 더 좋았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요가를 그만두고 나서는 굳이 집에서 명상을 해볼 생각은 한 번도 해보지 못한 것 같다.
유튜브 채널 '마인드풀tv'로 11만 구독자의 아침을 여는 명상 멘토 정민의 첫 책은 그런 의미에서 궁금했다. 명상을 일상 속에서 습관처럼 해볼 수 있다면, 굳이 거창한 테크닉이나 어딘가 다른 장소에 가지 않아도 될 테니 말이다. 저자는 명상이라는 것이 종교적 색채를 띠는 것이 아니고, 수염이 덥수룩한 도인들이 하는 것이 아닌, 매일 하는 세수와 양치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마음을 또 하나의 근육으로 본다면 마음이 하는 운동'이라 여겨도 좋다는 부분이 와 닿았다. 이 책에는 명상을 준비하고 실천하는 방법까지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평소 명상에 대해 궁금했다면, 해보고 싶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다면 이 책이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 줄 것 같다.
'지금'이라는 시간은 언제나 '과거'와 '미래'보다 고요합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단순하죠. 그래서 우리의 에고는 항상 더 자극적인 과거와 미래를 오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만을 살 수 있지만, 과거나 미래에 젖기로 선택하고 지금을 망각합니다. 현재를 인지하지 못한다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명상이 깊어지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 수월해지면 완전히 비워지는 나를 경험할 수 있어요. p.204~205
아침을 여는 명상, 저녁에 하는 마음 목욕 명상, 통증을 완화하는 셀프 힐링 명상 등 다양한 목적에 따른 명상들이 소개되어 있어 흥미로웠다. 뿐만 아니라 예비 엄마를 위한 명상, 나를 안아주는 자기사랑 명상, 과거의 상처를 돌보고, 용서하기 힘든 사람을 용서하고, 불안을 해소하는 명상과 팬데믹 시대를 위한 명상 가이드까지 수록되어 있다. 각각의 명상을 실천하는 방법과 그 효과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누구라도 이 책 한 권이면 명상의 세계에 입문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더 힘든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명상은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모든 것을 하는 마법'을 보여준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평온하게 하루를 열고 일상을 유지하게 만드는 습관이 필요한 현대인들에게 놀라운 경험을 하게 해줄 것 같다. 책의 후반부에는 저자가 명상 멘토로 활동하며 접한 다양한 질문들을 수록하고 있다. 마음공부를 하는데도 현실은 조금도 변하지 않아요, 부정적인 생각의 늪에서 어떻게 빠져나오나요? 질투와 열등감 때문에 괴롭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오히려 더 괴로워졌어요.. 등등 명상을 하면서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봤을 만한 고민부터 지극히 현실적인 질문들까지 망라하고 있어 도움이 될만한 부분들이 많았다. 명상으로 비워내고 편안해지는 방법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오늘도 흔들림 없이, 더 마인드풀하게, 우리 명상할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