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쓱 하고 싹 배우는 유튜브 & 영상 편집 - 큰 그림과 큰 글씨로 눈이 편하게! ㅣ 쓱싹 시리즈 8
김혜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를 사용해 다양한 영상을 감상하는 방법과 나만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직접 만든 영상을 게시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섬네일, 브이로그, 언박싱, 하울, 커버 영상 등 각종 유튜브 용어부터 구글 계정을 만들어 유뷰브에 로그인하고 동영상을 시청하는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서 해볼 수 있는 기초적인 내용들이 쉽고,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무엇보다 큰 그림과 큰 글씨로 전 연령대의 독자들이 누구나 접근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 같다.
채널을 구독하고, 알림을 설정하고, 유튜브 영상을 검색하는 것들은 대부분 웹서핑만 할 줄 알아도 아는 것들이지만, 연령대가 낮거나 많이 높은 경우에는 이런 방법들도 낯설고 서툴 수 있을 텐데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것 같다.
본격적으로 나만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영상을 게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있다. 무료 이미지 및 음원, 음악 다운받는 방법부터,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상을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채널 아트 이미지를 제작하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과 재미있는 효과, 자막을 넣어 직접 영상을 제작하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영상 전환 효과 및 자막 삽입 등으로 꾸며 본다.
유튜브 영상 중 중요한 내용의 영상을 컴퓨터에 저장해 두고 계속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사용 방법도 유익했다. 그 외에도 유튜브에 올린 영상 및 댓글 관리, 시청 중인 영상을 네이버 블로그나 다른 SNS에 공유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데다, 각 챕터 별로 실습 예제가 있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다.
'쓱 하고 싹 배우는' 시리즈는 스마트폰, 엑셀, 파워포인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출간이 되어 왔다. 이 시리즈는 큰 그림과 큰 글씨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어, 기초를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책에 담긴 예제를 따라 해보기만 해도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손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2005년 미국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는 그야말로 현대인들의 삶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일일 시청 시간이 10억 시간으로, 전 세계 91개 국가의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시청하고 있으니 말이다. 게다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영상을 시청하는 것은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매체이기도 하다.
요즘 학생들의 꿈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는 거라고 하고, 따로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교육을 하는 곳들도 있을 정도라고 하니 그 인기를 가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고 해서,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 스타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면, 혹은 유튜브를 제대로 이용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걸로 시작해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