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카피어블 - 아마존을 이긴 스타트업의 따라 할 수 없는 비즈니스 전략
짐 매켈비 지음, 정지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가지 문제를 풀면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해결책을 찾으면 또 새로운 문제가 딸려온다. 문제-해결-문제의 사슬은 둘 중 한 가지 상황이 벌어질 때까지 계속된다. 문제 해결에 실패해 망하거나,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독립적인 혁신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거나. 나는 이 혁신 과정을 ‘혁신 쌓기 전략’이라고 부른다. 혁신 쌓기 전략은 경영인 캠프에서 참가 기념으로 나눠주는 플리스 재킷처럼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혁신 쌓기 전략은 의도적인 계획이 아닌, 외부 위협에 대한 일련의 반응이다.    p.80~81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 카드 리더기를 만든 스타트업 '스퀘어', 이들은 창업 4년 만에 매출을 13배, 5억 5천만 달러까지 끌어올리며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성공 신화를 써 내려갔다. 그런데, 돈이 되는 사업이라면 어디든 발을 걸치는 아마존이 똑같은 기능을 지닌 카드 리더기를 저렴한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를 앞세우며 내 놓은 것이다. 아마존을 물리친 기업의 사례는 전무했다. 스퀘어는 모두가 경악할만한 방법을 택한다. 어떤 대응도 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아마존에 대응할 방법은 그들의 방식을 바꾸는 것뿐이었는데, 그들이 쌓아온 모든 방식에는 저마다 이유가 있었다.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은 것은 바로 그 이유였고, 결과는 놀랍게도 아마존의 패배였다. 1년 뒤 아마존은 리더기 사업에서 철수했고, 그 일을 발판 삼아 스퀘어는 미국 금융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기업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 책은 '스퀘어'의 공동창업자인 짐 매켈비가 성공하는 스타트업과 실패하는 스타트업을 가르는 결정적 차이를 비롯해서 무엇이 따라 할 수 없는 비즈니스를 만드는지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저자는 성공하는 스타트업에는 작은 혁신을 쌓아 모방할 수 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동일한 패턴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성공하는 스타트업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비밀을 ‘혁신 쌓기 전략(innovation stack)’이라 칭하면서,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들을 열거해 보여주고 있다. 유리 공예가에서 시가총액 74조 원의 CEO가 된 짐 매켈비의 성공신화를 만든 ‘혁신 쌓기 전략’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이 책이 단순한 경제경영서였다면 다들 느릿느릿 움직일 때 과감하게 경쟁자들을 모방하라고 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기업가 정신에 대한 책이다. 기업가적 기업은 절대 남과 똑같이 행동하지 않는다. 혁신을 추구하면 집단이 주는 편안함이 사라져 두려움을 느끼게 되지만, 그 두려움에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나는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 두려워도 할 일을 하는 법을 배웠고 그것으로 충분한 것 같다. 믿기 힘들겠지만 제대로 통제할 수만 있다면 두려움은 경쟁에서 큰 우위가 될 수도 있다.     p.280~281

 

이 책에는 '스퀘어'의 시작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다. 누구나 손쉽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했던 것부터 더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무료 가입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의 모든 과정이 고스란히 그려져 있어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굉장한 팁을 안겨줄 수 있을 것 같다. 매켈비가 제시하는 '혁신 쌓기 전략'은 '스퀘어'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오늘날 유명한 기업이 된  ‘뱅크 오브 이탈리아’, ‘이케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사례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뱅크 오브 이탈리아가 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업계의 표준으로 자리 잡는 과정, 신기술이 있어야만 스타트업이 가능하다는 편견을 깬 이케아의 경우, 규제와 관행을 뛰어넘는 기업의 모습을 보여준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들을 통해 이들 기업이 어떻게 ‘혁신 쌓기 전략’으로 독창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니 이 책에 수록된 정보들은 책이나 강연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지식이 아니라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인사이트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창업을 고려해봤거나 고려 중이라고 하는 직장인들이 꽤 많다고 한다. 이제는 회사가 우리의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는 얘기일 것이다. 하지만 기술과 자본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것도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 사업을 준비 중이라면, 이 책을 통해 아이디어를 돈으로 만드는 스타트업 성공의 기술을 배워 보자! 시작하는 기업이 반드시 알아야 할 스퀘어의 경영 철학이 당신을 위해 새로운 길을 밝혀줄 테니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