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의 생각과 말
양품계획 지음, 민경욱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인양품은 물과 같았으면 좋겠습니다. 물은 평온하고 불가결하며 언제나 사람들 옆에 있어 휴식과 윤택함을 제공합니다. 술처럼 화려하지 않고 향수처럼 사람들을 매료시키지도 않지만, 늘 순수함으로 모든 사람의 보편적인 건강함을 보증합니다. 조용한 물은 세월이 흐름에 따라 산을 깎고 때로는 거대한 자연의 힘을 나타내기라도 하듯 바위도 깨는 힘을 발휘합니다. 무인양품 또한 그런 힘을 감추고 있으면서도 어디까지나 유유하게, 세상 구석구석까지, 사람들이 원하는 곳으로 퍼져 갔으면 좋겠습니다."     p.107

 

'디자인하지 않는 디자인', '무작위의 작위', '아무것도 없지만 모든 게 있다', '평범한 비범함',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없는 것'.. 이 말들은 모두 무인양품을 설명하는 카피들이다. 이 책은 '심플, 내추럴, 베이식'으로 대표되는 이미지를 가진 무인양품의 40년 경영 철학을 담고 있다. 기업의 탄생부터 브랜드의 철학을 이루는 핵심 키워드, 기획과 발상, 조직문화를 아우르며 구성원들에게만 공유해온 내용들과 앞으로의 일과 비전,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까지 브랜드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오롯이 담겨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옷과 신발, 침구를 비롯하여 식기와 문구 심지어 레토르트 식품까지 생활에 쓰이는 거의 모든 물건들을 만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MUJI’의 모든 것을 알려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양품계획 가나이 마사아키 회장이 직접 구성하고 서문을 썼으며, 무인양품의 아트 디렉터이자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 후카사와 나오토가 기획에 참여하고 한국어판 디자인 감수까지 마쳤다.

 

무인양품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무인양품의 제품들이 지금과 같은 형태가 된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그들은 어떤 생각을 하면서 일을 대할 것인지 등등.. 에 대해서 모두 들려주고 있으니 말이다. 과도한 소비 지향 사회에서 줄이고 간소화함으로써 매력을 창출시킨다는 발상도 신선했을 것이다. 지금이야 미니멀리즘을 비롯해서 비우고, 심플한 삶을 지향하는 것이 너무 익숙해졌지만, 무인양품이 처음 출발한 것은 무려 40년 전이니 말이다.

 

 

명료하고 자신감에 넘치는, ‘이것으로 충분하다’를 실현하는 것이 무인양품의 비전입니다. 지구 차원에서 소비시대의 미래를 관통하는 시점을 갖고 최적의 소재와 제조 방법, 그리고 태도를 모색하면서 지혜를 삶의 형태로 드러내고자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렇구나!’라고 공감, 납득하고 이성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을 통해 무인양품은 생활의 ‘기본’과 ‘보편’을 계속 제시하고자 합니다.     p.193

 

무인양품은 단 40가지의 상품을 다루는 마트 내 PB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7,000여 가지 품목을 취급하며 미국, 유럽, 중국 등 30개국·지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무인양품의 모든 물건에는 ‘마이너스의 미학’이라는 공통된 무(無)의 철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하지 않기에 그 어떤 것과도 자연스레 어우러질 수 있고, 비어 있기에 모든 것을 담는 포용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포장을 간략화시키고, 규격에서 좀 벗어나더라도 본래 가치에 영향이 없는 것은 상품으로 삼아 선별 공정을 줄였다. 포장된 바깥 상자를 없애고 내용물을 그대로 드러낸 채 판매하고, 꼭 필요한 기능 외의 부속품은 별도 판매로 돌려 선택을 고객에게 맡기기도 했다. 라벨이든 상품이든, 재생지를 사용했고 상품 이름에도 강요를 없앴으며, 매장 역시 조용한 음악이 흐르고 갈색에 거칠고 딱딱한 표정의 상품이 놓여 있는 낯선 방식이었다. 이러한 모든 것은 무인양품이 상품을 개발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 바로 '자신에게 마케팅'이기 때문이다. 무인양품에서 발상의 기본이 '만들기'보다 먼저 '찾아내는' 것이라는 점 또한 이들을 다른 브랜드와는 다르게 만들어 주는 요인일 것이다.

 

'기분 좋은 생활'을 목표로, 어떻게 하면 사람과 사회에 '도움'이 될지를 고민하는 브랜드, 그들이 사상을 팔아 세계인의 공감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만나 보자. '감성'을 판매하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독보적인 브랜드의 비밀이 여기 모두 담겨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