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딘 그라지오시 지음, 권은현 옮김 / 갤리온 / 2020년 9월
평점 :
좋고 나쁨의 가치 판단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핸들에서 손을 떼고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가만히 있어도 늘 하던 일을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결과를 바라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결과는 똑같을 수밖에 없다. 농부가 항상 가던 길을 바꾸거나 가려는 목적지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일 아침에 일어나 완전히 새로운 일상을 시작할 필요는 없다. 핸들을 아주 살짝만 돌리면 된다. 당신도 마찬가지다. 갑자기 자신의 삶을 급격히 바꾸지 않아도 된다. p.29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자신이 꿈꾸는 인생을 완벽하게 살지 못한다. 그저 자신 혹은 타인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는 척, '다 괜찮아'라는 가면을 쓸 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인생에서 어디를 향해 가고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선뜻 답하지 못할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시간이 부족해서, 주의가 산만해서, 일을 미루고 있어서 매일 쩔쩔맨다는 생각이 든다면, 당신이 인생의 목표를 정확히 모르고 있는 거라고 말이다. 저자인 딘 그라지오시는 지독한 가난과 불우한 가정환경 때문에 노숙자 생활을 했으며 학업조차 제대로 마칠 수 없었지만, 현재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이자 미국 최고의 비즈니스 코치가 되었다. 이 책은 부자로 태어나지 않은 사람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저자는 억만장자, 최고의 운동선수, 기업 CEO,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설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최고의 위치에 오른 이들의 습관과 변화를 분석해 그들의 성공 비법을 알아냈다. 누구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생각의 프레임을 바꿔라, 등등의 말은 이 책뿐만 아니라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부르짓는 말이다. 하지만 그 말들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하는 책은 많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누구나 머리로는 알고 있는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라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니 말이다. 저자는 매년 달에 한 번 꼴로 강연을 해왔는데, 무대에 설 때마다 거의 빼놓지 않고 하는 것이 바로 7단계 질문법을 가르치는 것이었다고 한다. 무작위로 청중 중 한 명을 선택해 무대 위로 불러 올려 이 훈련에 참여시켰는데, 지금까지도 이렇게 참여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두 기억한다고 한다. 7단계 질문법을 통해 이유를 찾아가는 훈련을 독자들도 해볼 수 있도록, 단계별 연습이 수록되어 있으니 책을 읽으면서 참여해봐도 좋을 것 같다.
적당히 괜찮은 것을 경계하자. 그 말 자체를 인생에서 없애자. 겉으로는 자신을 질책하지 않고 저평가하지 않음으로써 내면의 악인을 물리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그럭저럭 괜찮다는 말에는 '나는 훌륭하지 않아. 더 좋아질 수 없어. 다른 사람들은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지만 나는 아냐. 지금 그 수준에 만족해.'라는 의미가 숨어 있다. 무슨 말인가! 자신에게 적당하다는 말을 그만하자. 당신은 지금 앞에 놓인 행복과 즐거움을 얻고 성취할 기회를 무의식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p.287
자신감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자신감이 생길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말한다. 자신감을 타고나는 사람은 없다고. 그리고 언제든지 자신감을 만들어내는 '4C 전략'에 대해서 알려 준다. 첫 번째는 용기(Courage)이다. 처음 번지점프를 할 때 발판에서 뛰어내리게 만드는 힘은 자신감 이전에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그러니 모든 새로운 것들의 시작은 용기로부터 비롯된다. 두 번 째 C는 헌신(Commitment)이다.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혹독한 식단 조절과 운동에 노력을 쏟아야 하는 것처럼, 모든 큰 변화에는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세 번째 C는 능력(Capabilities)이다. 대개의 경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능력이 요구되기 마련이다. 그러니 언제든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도움이 될 사람이나 지식으로부터 로드맵을 얻어야 한다. 이렇게 세 가지 C를 바탕으로 행동하면 비로소 네 번째 C인 자신감(Confidence)이 자연스럽게 생긴다.
각각의 장이 끝나면 직접 자신의 모습을 대입해 저자가 들려주는 부자들의 습관을 연습해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일상 속 작은 습관의 변화가 쌓여서 인생 전체를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그 첫걸음인 셈이다. 오늘 당장 어떤 일부터 시작할 수 있을까. 주변의 부정적인 사람들을 인생에서 내보내기, 도움이 되는 사람들과 관계 맺기 등등.. 부터 다 적어보자. 그리고 하고 싶은 일, 잘하는 일, 목표를 향해 해야 하는 행동을 적는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지 말아야 할 일이 해야 할 일보다 더 중요하다. 이 책에 따르면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게 될 때 시간적 여유가 생기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으니 말이다. 저자가 알려 주는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성공 습관'만 잘 체크해도 꽤 도움이 될 것이다. 자, 더 이상 기약 없는 기적을 마냥 기다리는 수동적인 삶에서 벗어나 스스로 행운을 만들어내고 싶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