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 오프라 윈프리, 세기의 지성에게 삶의 길을 묻다
오프라 윈프리 지음, 노혜숙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지금까지 했던 올바른 결정들은 직감에 귀를 기울인 덕분이었다. 모든 잘못된 결정은 내 안에 있는 그 작고 조용한 목소리를 듣지 못한 결과였다. 우리의 삶은 우리에게 속삭이며 넌지시 말한다. ", 뭔가 느낌이 좋지 않아" 그 속삭임을 무시하면 그것은 우리에게 돌멩이를 던지면서 경고한다. "문제가 있어. 위험해." 이 신호를 계속 무시하면 불가피하게 묵직한 벽돌에 머리를 맞은 듯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삶이 벽돌 담장처럼 와르르 무너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p.88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 오프라 윈프리, 그녀는 2011 25년간 지켜온 <오프라 윈프리 쇼>를 은퇴하며 자신의 이름을 건 OWN 채널을 설립했다. 그리고 현재 사회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각계각층의 명사들을 초청해 솔직하고 통찰력 있는 대화를 나누는 토크쇼 <슈퍼 소울 선데이>를 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고정 시청자만 100만 명 이상, 9년간 16시즌을 거듭하고, 에미상을 일곱 차례나 거머쥔 최고의 프로그램이다.

이 책은 오프라 윈프리가 <슈퍼 소울 선데이>에서 대화를 나누는 동안 마음 깊이 와닿은 말들을 순간순간 기록해둔 작은 노트에서 비롯되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수많은 명사들의 사상과 오프라 윈프리의 깨달음과 생각들이 담겨 있다. '연금술사'의 파울로 코엘료,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의 엘리자베스 길버트,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시리즈의 잭 캔필드,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의 에크하르트 톨레 등의 유명 작가들과 세계적인 기업가 등 존경 받는 명사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최고의 토크쇼 <슈퍼 소울 선데이>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는 셈이다.

지능이 직업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25퍼센트에 불과하다. 우리와 우리 아이들의 성공, 직업에서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일에서 성공하게 만드는 요인의 75퍼센트는 지능이나 기술적 능력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낙관적인 생각, 우리가 하는 행동이 정말로 중요하다는 믿음이다.    p.220

오프라는 우리 삶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해 스스로 고민한 것들을 분야와 종교를 넘어 오랜 통찰과 지혜를 지닌 시대의 지성들에게 묻고, 그 답을 10개의 키워드로 나누어 전하고 있다. 그녀는 마이클 싱어와의 대화 중에 인도에 갔을 때 요가 수행자를 만났던 일화를 들려 준다. 그가 자신에게 명상을 하자고 청했고, 눈을 감고 몇 가지 사물의 이름을 말할 테니 다음 물건을 말하면 전에 말한 것은 잊으라고 한다. 당시에 그녀가 깨달은 것은 우리가 항상 뭔가를 생각하고 있다는 거였다고 한다. 우리는 언제나 온갖 생각들을 머릿속으로 하며 산다. "나는 능력이 부족해. 나는 실업자야. 그가 나를 떠났다는 것을 믿을 수 없어. 우리 아이가 그런 짓을 했다니 믿을 수 없어." 등등... 그 이야기를 듣고 마이클 싱어는 말한다. 그것들은 생각에 불과하다고. 우리 자신은 아니라고 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런 생각에서 우리 자신을 분리할 수 있을까.

그녀는 삶을 충만하게 경험하기 위해서는 삶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내가 이렇게 살아가는, 살아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지금 내게 정말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오프라가 묻고, 세기의 지성들이 대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 책에는 삶을 바꿀 수 있는 놀라운 통찰력과 지혜가 담겨 있다. 그리고 그녀의 산타바바라 집과 주변 사진들도 수록되어 있어 깨달음의 순간을 더욱 인상적으로 느끼도록 해준다. 영성과 영혼, 신의 존재에 대한 이야기 등 약간 종교적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현실에서 모든 것을 초월한 듯한 느낌도 드는 책이라, 복잡해진 삶을 가만히 들여다볼 여유가 필요하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