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빅 -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
제프 헤이든 지음, 정지현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간절히 원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아무리 간절히 원한다 해도 '' 보다는 '어떻게'의 힘이 훨씬 더 중요하다. '어떻게'에 대한 이야기는 앞으로 많이 할 것이다. 우선은 이 사실을 알아두자. 하루 일과를 제대로 실행하고 작은 발전이라도 있으면 동기부여는 물론, 자신감도 커지고 행복도 커진다. 그러면 계속하기도 쉬워진다. 그 과정이 되풀이되면 실력과 자신감, 동기부여도 나날이 커진다. 그것은 스스로 얻어낸 감정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 목표는 존재의 일부가 된다. 불꽃 위를 걸으며 동기부여를 되새긴다고? 그런 것은 이제 집어치우자.   p.42~43

누구나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직장을 바꾸고 사업을 시작하고 악기를 배우고 공부를 다시 시작한다. 하지만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성공은 결코 쉽지 않다. 사업을 하고 싶은가? 정말로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자유 시간 따위는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직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가고 싶은가? 워라밸 어쩌고 하는 소리에 현혹되지 마라. 엄청난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니까. 마라톤을 완주하고 싶은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준다는 60일 단기 훈련 따위는 잊어라. 인생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지름길은 없다. 하지만 그 과정을 재미있게 만들 방법은 많다. 이 책은 행복과 성공으로 가는 길이 같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성공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행복하다. 이 책을 읽는다면 그 두 가지를 모두 손에 넣을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되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지만, 이는 사실 그만큼 시작이 어렵다는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단 시작하면, 목표에 다가가게 해주는 일을 행동으로 옮기면 점점 과정은 쉬워지게 마련이다. 그리고 그러한 행동을 취했기 때문에 동기가 부여된다. 동기부여는 전제조건이 아니라 결과라는 말이다. 그러니 동기를 부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땀을 흘리는 것이다. 신체적으로도, 상징적으로도 땀을 흘려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제프 헤이든은 일반적은 통념과 달리 목표 달성에는 영적인 각성도, 어느 날 갑자기 번개처럼 떨어지는 영감도 필요하지 않다고 단언한다. 오직 명료하고 반복적인 루틴이 성공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루틴이라고 해서 대단한 것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저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일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루 일과처럼 그 일을 일상으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목표까지 얼마나 더 가야 하는지는 잊고 일주일 동안 그저 루틴만 성실하게 따라가 보자. 그 일주일이 끝날 무렵에는 작지만 진전이 있을 테니 말이다.

 

 

의지가 필요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한 번에 이루려는 목표의 개수를 제한해야 한다는 뜻이다. 동시가 아니라 연속적으로 목표를 이루면 된다. 이 목표를 이룬 뒤에 저 목표를 이룬다. 한두 가지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고 해서 다른 목표들을 포기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한두 가지 목표에 집중한다는 것은 그 목표를 실제로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나중에 다른 목표들도 이룰 수 있다.

의심스럽다면 "루틴을 방해하는 일인가?"라고 질문해본다. 그런 일이라면 하지 않는다. 루틴이 가장 중요하다. 하루 일과가 가장 중요하다. 그 무엇도 이를 막아서는 안 된다.    p.166~167

'동기부여'와 목표달성'에 대한 통념을 완전히 뒤집어 버린다는 점에 있어서 이 책은 매우 놀라운 자기계발서이다. 뻔한 이야기들만 늘어 놓아 지루한 여타의 자기계발서와 뚜렷이 구분되는 이유이기도 하고 말이다. 과정이 제일 중요하다. 그저 '오늘 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만 생각하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성공적인 과정을 만드는 단계를 살펴보자.

 

1.목표를 정한다.

2.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하루 일과를 선택한다.

3.필요하다면 매우, 매우, 구체적인 루틴을 설정한다.

4.일정표를 다듬는다.

5.하루 계획을 세워라.

6.실행에 옮긴다, 비교하지 않고.

7.루틴의 문제점을 개선한다.

8.성과에 따라 변화를 준다.

 

우리는 이러한 방법으로 아주 부담 없이 30일 도안 5키로를 감량할 수도 있고, 웹사이트에 올리는 글의 한 달 조회 수를 100만이 넘도록 만들 수도 있다. 책을 한 권 써낼 수도 있고,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도 있다. 목표는 '비현실적'으로 세우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그 목표는 현실적인 목표가 된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스몰빅 프로젝트'는 늘 끝까지 핸지 못하는 의지가 약한 이들과 나만의 목표 달성이 절실한 이들을 위한 최고의 습관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실패하는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은 이들에게 가볍게 시작해 작은 성공을 쌓아가며, 마침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방법이 알고 싶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지금 당장 작고, 가볍고, 사소하게 시작해 보자. 작은 성공이 당신의 인생을 바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