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왕 위장 생물 배틀 과학 학습 도감 최강왕 시리즈 12
위장 생물 배틀 편집부 지음, 기타무라 신이치 외 그림,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학습 도감 최강왕 시리즈 12권은 '위장 생물 배틀'이다. 생물들의 놀라운 생존 기술인 위장술의 특별한 비법을 만나볼 수 있다. 생물 83종이 선보이는 나뭇잎, 낙엽, 나뭇가지, 모랫바닥, 사람 얼굴 등의 기상천외하고 다양한 위장술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지구상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고, 먹고 먹히는 위험한 환경에서 천적에게 잡아 먹히지 않도록, 혹은 먹이를 좀 더 쉽게 사냥하도록 생물들은 진화해 왔다. 그 중에 '의태'라고 하는 생존 수단이 있는데, 몸 색깔이나 모양을 바꿔서 주변의 환경으로 위장해서 주위를 속이고 착각하게 만드는 생존 기술이다. 이러하나 기술을 가지고 있는 생물들은 식물이나 다른 생물, 돌이나 바위 등을 흉내 내기도 하고, 몸의 무늬를 이용해 자신보다 더 강한 생물인 척 위장하기도 한다.

 

 

이 책에는 곤충, , 물고기, 파충류, 양서류 등 위장술의 달인들은 생생한 사진으로 위장 전과 위장 후의 모습으로 실려 있다. 위장 전의 모습을 보지 못했다면 사진을 한참 들여다봐도 어디에 숨었는지 알아채지 못할 만큼 이들은 위장 기술이 뛰어나다. 녹색 나뭇잎과 똑같이 생긴 나뭇잎벌레, 낙엽을 잘라서 만든 장식품 같은 사탄나뭇잎 꼬리도마뱀붙이, 나뭇잎 위에 올라가면 갑자기 자취를 감춰 버리는 남작 애벌레, 돌돌 말린 낙엽처럼 생긴 기생재주나방 등 도무지 어디에 숨었는지 찾을 수 없는 위장 생물들이 많았다.

강한 척 위장하는 생물들도 흥미로웠다. 곰개미로 위장해서 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불개미거미도 있고, 독성 생물의 모습을 흉내 내서 몸을 보호하는 흑점얼룩상어, 납작벌레로 위장하는 제비활치, 생김새와 날갯짓 소리까지도 벌처럼 보이는 줄녹색박각시나방, 흑백 줄무늬를 이용해 바다뱀으로 위장하는 줄무늬장어도 있다. 줄무늬장어의 포식자는 놀랍게도 바다뱀이라, 바다뱀의 눈을 잘 속이면 다행이지만, 위장한 것을 들키면 바다뱀에게 잡혀먹을 수도 있다고 하니 이들의 위장술은 그야말로 목숨을 걸고 하는 생존 기술이기도 한 것이다.

 

 

아이와 함께 최강왕 시리즈를 자주 보는데, 무엇보다 화보가 생생해서 아이가 재미있게 보는 책이다. 특히나 이번 책은 위장 전후의 모습이 함께 수록되어 있어, 마치 숨은 그림 찾기라도 하듯 놀이처럼 읽을 수 있어 더욱 흥미로웠다. 본래 모습과 위장 모습을 비교해서 살펴볼 수 있고, 아이가 숨어 있는 위장 생물을 찾는 동안 해당 생물에 대한 설명 페이지를 읽어줄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생물들이 왜 위장을 하는 것인지, 위장술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밝혀지지 않은 위장술 이야기 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했다.

보통 위장 생물하면 나뭇잎 벌레나 카멜레온 등을 바로 떠올릴 텐데,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한 위장 기술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다. 나뭇잎으로, 낙엽으로, 나뭇가지로 위장하는 생물들이 있었고, 육지 환경으로, 바닷속 환경으로 위장하는 생물들, 그리고 강한 척 위장하거나 다양한 모습으로 위장하는 생물 등 매우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다. 배설물로 위장하는 벌레나, 암컷에서 수컷으로 성전환 위장을 하는 물고기도 있었고, 사람의 웃는 얼굴로 변장하는 노린재, 넙치나 바다뱀 등 다양한 생물로 변신할 수 있는 흉내문어 등 각각의 위장 기술이 천차만별이었다.  과학 학습 도감 최강왕 시리즈는 그 동안 동물, 공륭, 생물, 요괴 등 다양한 시리즈로 출간이 되었는데, 다음 시리즈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