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요가 - 낮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날려 보내는 시간
산토시마 가오리 지음, 최윤영 옮김 / 인디고(글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식을 계속 뒤로 미루는 노력형은 액셀과 '더 빨리 밟는 액셀', 2가지 기어뿐이어서 마치 브레이크가 없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충분히 노력하고 있으면서도 더 노력해야만 한다고 생각하거나, 피곤하면 더 안 좋은 생각이 떠올라 내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구나 불안이 커지면 그 공간을 메우려고 단것을 먹거나 피곤한 몸을 더 움직여서 녹초가 되고 맙니다.   p.22

언제부턴가 밤에 충분한 시간 동안 자고 일어난 것 같은데도, 아침에 개운치가 않고 여전히 피로감이 느껴진다. 아마도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만성피로 증상일 것이다. 회사원들은 잦은 야근과 회식 때문에, 주부들은 아무리 해도 티 나지 않는 집안일과 고된 육아 때문에, 학생들은 빡빡한 학습일정과 미래에 대한 부담감으로 자도 자도 언제나 피곤한 느낌이다. 이 책의 저자인 산토시마 가오리는 말한다. 낮 동안 쌓인 피로는 밤까지 이어지게 마련이라고. 육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피로가 쌓여 몸에 에너지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컨디션 난조가 계속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면서 살고 있다고 말이다. 왜 우리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꼬박꼬박 충전하면서, 자신의 몸은 뒷전으로 여기고 사는 걸까.

전문 요가 강사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하루 동안 쌓인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호흡과 요가 동작, 생활 습관 등을 알려 준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쌓인 스트레스로 만성 피로를 달고 사는 사람들이라면, 생활 속 쌓인 피로의 원인을 살펴보고 잠들기 전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호흡 조절과 자세만으로도 조금 달라진 아침의 공기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의 생활 패턴을 체크해보고, 의도적인 휴식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도 중요하다. 사는 게 바쁘다는 핑계로 늘 휴식을 뒤로 미루며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요가는 몸과 마음, 호흡을 하나로 잇는 것이라고 한다. 좋은 몸의 상태가 좋은 마음 상태로 이어진다고 하니,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요가 동작들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습관들을 가지게 될 것 같다.

 

요가라는 말을 들으면 건강하고 활발한 인상이 느껴지죠. 햇살이 비추는 곳에서 전사 자세나 유연성이 요구되는 자세를 연습하고 있는 장면을 떠올리는 분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본래의 요가는 마음과 몸을 지금 여기에 연결시키는 것에 도움이 되는 심신 수련 중 하나입니다.   p.64

이 책에는 깊이 잠들 수 있게 도와주는 어깨 자세, 기분 좋은 휴식을 위한 강아지 자세, 머리가 상쾌해지는 벽걸이 자세 등 자신의 그날의 몸 상태에 따라 선택해서 적용해볼 수 있는 15가지 요가 동작과 단시간에 깊은 휴식에 이를 수 있는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는 요가 니드라가 소개되어 있다. 특히나 관심이 갔던 것은 수면의 질을 높이는 ZZZ 요가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낮 동안에는 끊임없이 신경을 쓰고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기 마련이다. 당연히 몸 어딘가에 피로나 결림, 혈액순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고, 그러한 밤의 컨디션은 다음날 아침으로 자연스레 이어진다. 종일 긴장되어 있던 목과 등의 결림을 완화하고,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는 골반 주변의 순환을 좋게 하며, 순환이 나빠진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자세가 소개되어 있다. 단계별로 사진과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무리하지 않고, 어렵지 않게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인도 전통 의학 아유르베다 테라피스트이기도 한 저자는 피로가 쌓이지 않는 생활 습관도 함께 책에 담고 있다. 굿모닝 명상으로 시작하는 하루, 아침을 여는 따뜻한 물 한잔, 아침 공기 마시기, 식물에 물주기, 틈틈이 몸 움직이기 등의 아침 습관부터 바쁜 하루 중 한숨 돌리는 티타임, 온종일 고생한 발을 위한 오일 마사지까지 하루의 생활 습관 들이 소개되어 있다. 나도 한때 요가를 꽤 오랫동안 했었는데, 지금은 요가는커녕 그 어떤 운동도 못하며 지내고 있다 보니 피로는 물론이고,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 하지만 살림과 육아에 쫓겨 나만의 시간을 내고, 어디론가 요가를 배우러 가는 일이 쉽지 만은 않아서 다시 시작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던 참이었다. 하지만 이 책 덕분에 잠들기 전, 잠깐의 시간을 이용해 이불 위에서도 마음 편하게 할 수 있는 요가에 대해서 알게 되어 뭔가 힐링 받는 느낌도 들었다. 매일매일 치열하게 일상을 살아내느라 바쁜 당신에게, 잠들기 전 밤 시간만큼은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추천한다. 사람의 몸과 마음에도 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니 말이다. 생활 습관에 따라 체질도 변화한다고 하니, 어쩌면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잠들기 전 휴식 요가를 통해서 당신도 지긋지긋한 만성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좋은 습관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고 싶다면, 이 책을 만나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