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힘 - 평범한 순간을 결정적 기회로 바꾸는 경험 설계의 기술
칩 히스.댄 히스 지음, 박슬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모두 살면서 결정적 순간을 맞이한다. 결정적 순간이란 우리의 기억 속에 유난히 도드라지게 새겨진 의미심장한 경험을 가리키는데, 보통은 그 중 상당수가 운에 좌우된다. 길에서 우연히 부딪힌 상대와 일생일대의 사랑에 빠진다. 학교에 새로 온 교사가 당신도 모르고 있던 재능을 발굴한다. 갑작스러운 상실로 인해 하루아침에 삶이 흔들린다. 어느 날 불현듯, 이 회사에서는 단 하루도 더 일하고 싶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 놀라운 순간들은 마치 숙명이나 행운, 또는 보다 위대한 권능이 개입되어 있는 것처럼, 우리가 통제하거나 손을 댈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정말로 그럴까? 결정적 순간은 정말우연히발생하는 것일까?

누구의 삶에나 터닝 포인트가 있었을 것이다. 돌아보면 내 삶에서도 몇몇 기억에 생생한 순간들이 있다. 아주 사소한 결정이 결국 지금의 내 모습에 이르게 한 것도 있었고,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다시 돌이킬 수 없는 방향으로 선회를 하게 된 경우도 있었다. 그야말로 나의 삶을 바꾸게 된 결정적 순간들이다. 인생을 극적으로 바꾸게 만드는 놀라운 그 순간들이란, 사실 우연히 찾아 오거나,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생한 경우가 많다고들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히스 형제는 말한다. 우리는 언제든 결정적 순간을 포착해낼 수 있고, 뜻대로 만들어 낼 수도 있으며, 이 순간들을 통해 삶의 방향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이다. 밀리언 셀러인 <스틱>, <스위치>의 저자인 히스 형제가 5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 <순간의 힘>은 바로 인생의 극적인 기회를 만들어내는 결정적 순간의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들은 연구 조사를 통해 결정적 순간이 고양, 통찰, 긍지, 교감이라는 4가지 요소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평범함과 일상 속에서 맞이하게 되는 뜻밖의 놀라움이 가져오는 고양의 순간, 몇 초 또는 몇 분도 안 되는 찰나의 시간에 깨닫게 되는 무언가, 우리가 최선의 모습을 드러낼 때 발생하는 결정적 순간, 그리고 이러한 결정적 순간들이 강렬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바로 다른 이들과의 공유를 통해 교감하는 사회적인 경험이라는 점이라고 말이다. 최고의 조직행동론 전문가와 세계 500 CEO들의 리더십 멘토가 수많은 기업 성공 사례를 통해 발견한 키워드인 빅 모먼츠는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라 흥미로웠다.

 

이것이 바로 결정적인 차이다. 몇몇 결정적 순간이 유도되고 계획된다면, 우리가 만난 수많은 순간들은 적극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당신이 이 책에서 배우기를 바라는 것이다. 늘 특별한 순간을 찾아 두리번거려라. 어떤 순간들은 기획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 우리는 이 책에서 어마어마한 시간과 돈을 들여 의도적으로 계획해야 하는 몇몇 순간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샤프의 전 직원 회합, 서명의 날 행사, 인간 본성 재판. 그렇다, 탁월한 결정적 순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극한 노력이 필요하다.

히스 형제가 알려주는 인상적인 순간을 우리의 삶에서도 기획할 수 있다면, 과연 어떤 것들이 바뀔 수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매 순간 들었던 생각이다. 내가 삶을 계획하는 방식 자체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고,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말이다. 사실 거대한 변화의 방아쇠가 되는 결정적 순간이 얼마든지 만들어질 수 있다는 발상 자체가 충격적이었다. 종종 우연의 순간인 양 보이는 것들이 실은 의도적인 순간일 때가 있다는 사실부터 말이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갑작스런 통찰을 통해 경험한 것은 실제로 자신이 행동할 수 있음을 깨달은 채찍질이었고, 그들은 본인의 의지대로 삶을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순간을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붙잡았다.’ 라고 하는 바로 그 결정적인 차이가 굉장히 놀라웠다.

인생에 뭔가 변화가 필요한 당신을 위해 이 책을 추천한다. 당신이 왜 오늘도 결정적 순간을 놓쳐버렸는지 알려주며, 결정적 순간이 왜 다른 사람들에게는 오고 나에게는 오지 않는가에 대한 해답도 들려줄 테니 말이다. 우리는 고양과 통찰, 긍지와 교감을 전하는 순간을 직접 설계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귀중한 매 초, 매 분, 시간과 나날들은 우리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모든 순간은 같지 않고, 어떤 순간은 모든 것을 바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