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나는 여성학 강의를 들은 적도, 관련 책을 본 적도 없다.

 

아는 여성학자는 정희진, 오한숙희, 박혜란 세 명 정도인데 오한숙희는 매체를 통해, 박혜란은 이적의 엄마로, 정희진은 알라딘 풍월로 알게 되었다. 최근 여성학 관련 서적이 잇달아 출간되면서 읽어보겠다 생각은 했다. 내가 좋아하는 이웃들이 포스팅하는 글을 읽으면서... 하지만 우선순위는 아니었다. 어제까지는.

 

이대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이 떠돌아다닌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여대이기 때문일 거다. 대학에 입학하고서야 알게 된건데, 나이 든 남자건 젊은 남자건 이대를 참 좋아하더라. 다들 까기만 하더니, 우스웠다. 나이불문 이대생들을 까면서도, 만나고 싶어 하더라는 얘기다. 그와 다르지만, 나도 편견을 갖고 있었다. 〈여대〉이기 때문에  대학생활 중, 어떤 면에서는 결핍이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 때의 나는 어렸고, 참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된장녀〉는 대한민국을 휩쓸었다. 이 신드롬은 〈개념녀〉 신화를 만들어냈다. 원치 않았지만, 〈된장녀〉 이미지의 대표가 된 건 이대생들이었다. 나는 침묵했다. 나는 이화인이 아니었다.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많은 여성들 중, 〈후려치기〉를 당해본 적이 없는 이들은 과연 몇 명이 될까.

 

예를 들어, 자기 주장이 강하면 기 센 여자〉가 된다. 주장의 세기는 누가 결정하는가?  내 경험상, 대부분 남성들이 결정했지만 때론 동성인 여성들이 명명하기도 했다. 이것은 영광스러운 타이틀이 아니다. 피하고 싶은 낙인이다. 장동민의 표현을 빌려보자면, 〈설치고 떠들고 말하고 생각하는〉 여자는 잘못된 거다. 바람직한 여성상이 아니다. 

 

이대생들은 〈기 센 여자〉였고 〈페미니스트〉였으며, 〈된장녀〉였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 담론이 형성될 때, 나는 침묵했고 그 침묵은 동조였다. 나는 이화인이 아니었으므로.

 

내가 여성학 강의를 피한 이유가 무엇일까. 나는 페미니스트〉를 여성우월주의자라 생각했던 것이다. 흔히들 페미나치FemiNazi라 부르지. 잘못된 생각이다. 페미니스트〉는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행사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 사람이다. 올해 초,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 《팍스 앤 레크리에이션》에 출연 중인 코미디언 아지즈 안사리가 《데이빗 레터맨 쇼》에서 페미니스트〉에 대한 얘기를 했다. 그의 모습은 굉장히 의외였다. 드라마 속 아지즈는 여성에 대한 비뚤어진 사고방식을 가진 캐릭터를 연기하기 때문이다.

 

 

 

 

아지즈는 〈페미니스트〉의 잘못된 용례를 이렇게 얘기한다.

 

"네, 전 의사고 주로 피부병을 다뤄요."

"그럼 피부과 의사시군요?" 

"아니요, 그 말은 너무 과격하네요. 아뇨, 전혀 아니에요."

 

〈페미니스트〉를 받아들이는 방식은 미국이라고 다르지 않았다.

 

"우리 사회에서 그 단어가 이상하게 사용돼서 사람들은 이제 페미니스트 뜻이 어떤 여자가 자기에게 소리지르는 거라 생각해요. 프레셔스의 엄마가 당신에게 물건을 던지려는 것처럼 말이죠. (...) 이런거죠. 오, 저 미친 년이 나한테 물건을 던지려고 하는 건 원치 않아요. 됐거든요." 

 

"양성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고 믿는다면, 누군가 당신이 페미니스트라고 물으면 그렇다고 해야 해요. 단어란 그렇게 쓰이는 거니까요." 

 

 

나는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페미니스트다. 단어는 그렇게 쓰는게 맞다.

 

 

〈된장녀〉신드롬이 대한민국을 휩쓴지 10년이다. 많은 이들이 〈개념녀〉가 되기 위해 애쓰는 동안, 여성 혐오는 견고해졌다. 온라인으로도, 오프라인으로도 수많은 여성 폭력을 경험한다. 광고에서 여성을 즉물적 존재로 그리는 것도 신물이 난다. 그리고 거기에 익숙해진 나도 신물이 난다.

 

대한민국은 젊고 아름다운 여성을 원한다. 내가 만난 남성들은 이런 얘기를 했다.

"다시 태어나면 〈예쁜 여자〉로 태어나고 싶어. 〈몸매도 착한〉."

 

나는 꼭 다시 묻는다. 예쁘지 않은 여자는 어때? 그들은 대답한다. 그럼 남자로 태어나야지.

그들도 안다. 여성의 삶이 어떠한가를.

 

 

살을 빼서 날씬해진 여성 희극인들은 어디 있는가?

외모를 더 이상 망가뜨리지 않고, 예뻐진 여성 희극인들은 브라운관 어디에서 찾아 볼 수 있는가?

세월을 핑계대지 않고, 그들이 개그 프로그램의 간판에서 밀려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가?

나이가 들었어도, 여전히 센스 넘치는 남성 희극인들은 계속 출연한다.

 

 

더 이상 젊지 않고, 아름답지 않은 여성의 존재 가치는 어디 있는가.

때로는 생각한다. 〈모든 여성은 아름답다.〉 이 말조차 폭력이다. 이렇게 정정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

〈모든 인간은 아름답다.〉 혹은 〈모든 존재는 아름답다.〉라고.

 

뿌리깊은 남녀차별, 시월드, 후려치기, 여성의 존재를 창녀/어머니로 이분하는 것...

 

시간이 해결하겠지, 저런 발언을 하는 사람은 소수다. 지각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아...

이 얼마나 순진한 생각이었던가! 〈여성 혐오〉는 견고해졌고, 여성을 〈보지〉로 지칭하는 표현은 온라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여성의 적은 여성이라는 말, 요즘은 〈보적보〉라고 하더라. 보지의 적은 보지라나. 이 시대 여성은 〈성기〉로 지칭되는 것이다.

 

온라인에서만 그래. 그럴까?  

 

 

페이스북에서 인기가 많다는 만화에 대한 기사 발췌다.

 

만화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여성이 “자기야! 우리 벚꽃 보러 가자”고 말하면 남성이 “아가리 여물어 OOO야”라며 얼굴을 주먹으로 가격하는 식입니다. 여성이 “오빠, 오늘 점심은 뭐 먹을 거야?”라고 물으면 남성이 다시금 “아가리 여물어, OOO야”라며 얼굴을 가격하지요. “오늘 점심 메뉴는 너다”라며 여성을 모텔로 끌고 가기도 합니다.

 

이를 유머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이를 비판한 기자에게 들어온 경고, 그리고 기자의 답변기사다. (발췌도 같은 기사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9564626&code=61121111&cp=du 

 

 

이런 와중, 진보논객들의 데이트 폭력을 알게 되었다. 〈페미니즘〉을 논하면서, 데이트 폭력이라... 인기 많다는 그 만화와 무엇이 다른가. 

 

 

나는 이 얘기를 하고 싶어 글을 썼다.

 

여성학을 알면 무엇이 달라질까.

 

오늘 새벽, 정희진의 《페미니즘의 도전》을 주문했다. 순전히 〈성매매〉 때문이다. 모님과의 대화에서 팝업한 이 주제는 내가 결코 극복할 수 없는 것이다. 성매매 여성들을 사회적 약자로 볼 것인가, 아닌가의 문제 때문이다. 광의에서 그들은 사회적 약자가 맞다. 폭력과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래방, 오피스텔 등의 장소만으로 연상되는 인스턴트 성매매를 생각하면 머리가 복잡해진다. 성을 사고 파는 행위는 이제, 착취에서 선택으로 이동하는 것 같아 보인다. 여성 인권을 떨어뜨리는 그들을 어떻게 봐야할까. 그들 중 어떤 이들은 성 노동자로 불리고 싶다며 시위를 한다. 그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혐오감을 제하고, 진지한 사유를 통해 어떤 결론을 얻을 수 있을까.

 

어떤 스탠스에 서느냐에 따라, 결론은 달라질 것이다. 어쩌면 답을 찾지 못할 지도 모른다.

 

 

나는 지금껏 여성학을 외면했다. 오해했다. 침묵으로써 손가락질에 동참했다.

나름대로는 저항했다. 열심히 생각했지만 그게 다였다. 올해, 불과 몇 달 사이 나는 사회와 나 자신에 실망했고 깨닫게 되었다.

 

 

이제는 가슴 벌려, 여성학을 환영할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페미니즘은 지금, 내게로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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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5-06-22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공부 시작 단계에요. 같이해요, 에이바님. 같이합시다.

에이바 2015-06-22 18:06   좋아요 0 | URL
네, 다락방님 함께 해요! 나름대로 고민하다 안 되겠다 싶어 공부 해보려고요.

AgalmA 2015-06-22 1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벨 훅스 <사랑은 사치일까>도 좋은 책 같더군요. 저도 조만간 읽어볼 생각입니다

다락방 2015-06-22 14:00   좋아요 2 | URL
그 책은 제가 어제 다 읽었다는 따끈한 소식 전합니다!! ㅎㅎ

2015-06-22 15:17   좋아요 1 | URL
벨 훅스 사랑3부작 중 다른 하나인 <올 어바웃 러브>도 참 좋은 책이었다는 의견을 덧붙입니다! ㅋㅋ

다락방 2015-06-22 15:25   좋아요 1 | URL
[올 어바웃 러브]는 제가 참 좋게 읽었다는 감상도 덧붙입니다. 그런데 이번 [사랑은 사치일까]는 저는 [올 어바웃 러브]만큼 좋진 않았어요.

에이바 2015-06-22 18:08   좋아요 0 | URL
아갈마님: <사랑은 사치일까>, 리뷰를 보니 읽어볼만 하겠다 싶었어요. 추천 감사해요.
롸님, 다락방님: <올 어바웃 러브>도 읽어볼게요. 벨 훅스 3부작이라고요? 추천 고맙습니다.

AgalmA 2015-06-22 18:42   좋아요 0 | URL
책 추천하고 책 추천오고 아하하하😂매일 쌓여가는 읽을 거리...내가 읽고 싶은 책 다 읽은 사람이 제일 부러워;_;)..

아무개 2015-06-22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저도 지금 <빨래하는 페미니즘>을 읽고 있어요 ^^

에이바 2015-06-22 18:09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아무개님. <빨래하는 페미니즘>도 같이 올 겁니다. 치열하게 고민해보겠습니다! ^^

단발머리 2015-06-22 13: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기 끼고 싶은데요. *^^*
저도 <페미니즘의 도전> 읽고 있어요.
<빨래하는 페미니즘> 리뷰 쓰다가 여기와서 줄 섭니다.

에이바 2015-06-22 18:11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도 함께 해요! 저도 그 두 권 모두 읽으려 해요. <빨래하는 페미니즘> 리뷰 기다려집니다.^^

CREBBP 2015-06-22 14: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성(혹은 남성)의 몸팔기를 노동팔기로 간주하려면 법적인 보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폭력이나, 중간착취자, 아동보호 같은 것들에 대해 확고한 법적 보호를 만든 후, 노동의 하나로 보게 된다면 섹스라는 행위를 팔건, 주차장에서 칼바람 부는 겨울날 다리를 다 내놓고 배꼽 인사서비스를 팔건, 남의 글을 베낀 문단을 파는 것보다는,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고되지만 정직한 행위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요.

에이바 2015-06-22 18:31   좋아요 2 | URL
저는 공창제는 반대해요. 기네스님께서 말씀해주신게 제가 가진 딜레마예요, 여성(남성)의 몸에 대한 전적인 자기행사권리를 생각할 때, 그것을 이용한 노동권 존중을 위해 그들을 성 노동자로 볼거냐 말거냐 하는 건데요. 실제로 독일이나 네덜란드에서는 공창제를 운영하고 있죠. 이게 문제가 뭐냐면, 구직중인 여성(남성)을 잠재적 성판매자로 본다는 건데요. 실제로 독일의 사례를 보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직업소개소에서 구직중인 여성에게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에서 일할 것을 권유했죠. 이 일을 거절하게 되면(거절횟수 제한이 있죠) 실업수당을 받지 못해요. 결국 공창제를 실시하는 나라는 구직중인 혹은 실업중인 사람에게 이런 말을 하게 된다는 거죠. ˝일자리가 없다고? 몸 팔면 되잖아.˝

노동의 신성함을 어디까지 허용하느냐는 문제에서 (몸팔기만 빼고요, 아직 저는 결론을 내리지 못해서) 표절에 관한 의견에 동의합니다. 영혼을 훔치는 거죠, 표절은.

독일사례 관련 기사 첨부합니다. 2005년 텔레그래프 http://www.telegraph.co.uk/news/worldnews/europe/germany/1482371/If-you-dont-take-a-job-as-a-prostitute-we-can-stop-your-benefits.html

2013년 슈피겔
http://www.spiegel.de/international/zeitgeist/outrage-after-job-center-suggests-brothel-job-for-young-woman-in-germany-a-882021.html

CREBBP 2015-06-22 19:25   좋아요 0 | URL
헝 그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군요. 그러한 이유라면 저도 반대지요. 법의 잣대라는게 참... 씁쓸하군요. 놀랍습니다. 진짜로. 국가가 몸을 팔지 않았으니 실업 수당을 주지 않겠다는 이런 엽기적인 일이 실제로 지구상의 어딘가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이 말이에요.

에이바 2015-06-22 20:28   좋아요 0 | URL
공창제는 장애인의 성, 말씀하신 경제논리에 얽힌 범죄, 섹스관광, 인신매매 등 많은 문제가 수반되더군요. 그래서 좀 더 공부해보려고요. 일단 학문으로는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궁금해서요.

하이드 2015-06-22 1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페미니즘 관련 책들 리스트 올라온거 있는데, 서재에 올려보겠습니다.

에이바 2015-06-22 20:2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가서 보도록 할게요.

cyrus 2015-06-22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윤형, 박가분 이 두 사람 덕분에 알라딘 서재에서 페미니즘 독서 열풍이 이어질 것 같군요. ^^

에이바 2015-06-22 21:35   좋아요 0 | URL
<페미니스트>로 활동했던 이들이 데이트 폭력의 가해자일 줄은 누가 알았겠어요. 거 참...

아말 2015-06-22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 공부, 저도 해보고 싶네요^^ 에이바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근데 여성학자 이혜란님 아니고 박혜란 님으로 수정 부탁드려용^^)

에이바 2015-06-22 21:37   좋아요 0 | URL
아말님 감사해요. 얼른 수정했습니다. 이런 실수를 ㅠㅠ

수이 2015-06-23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좀 이따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_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에이바님의 글을 읽고야 말았으니_ 저도 읽어보도록 할게요.

에이바 2015-06-23 19:52   좋아요 0 | URL
저도 야나님 마음과 같았답니다. 함께 시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