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들의 꿈
아돌포 비오이 카사레스 지음, 송병선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현재는 단 한 번만 존재한다. 그것을 그는 알지 못했었다. 그것이 과거를 불러일으키려는 마술, 즉 가우나의 미약한 시도가 실패한 이유였다. (318p)

그는 마침내 자신의 운명이 과거의 방향을 되찾았고, 자기 운명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니, 그냥 그렇게 느꼈다. 또한 그 것이 올바르다고 여겼다. (380p)

20세기 라틴아메리카 문학을 이끄는 두 명의 이름을 붙여서 비오르헤스(비오이+보르헤스)’라고 한다는데요.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는 알고 있었지만, 아돌포 비오이 카사레스의 이름은 저 역시 낯설었어요. 하지만 <영웅들의 꿈>을 읽고 나니, 그의 작품 세계가 어떠한 것인지 조금은 알 거 같더군요. 저자의 말의 마무리에 그의 이니셜이 ‘A.B.C’가 눈에 들어오더니, 어쩌면 그는 소설을 쓰기 위해 태어난 사람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마저 들었어요.

소설을 읽으면서 머릿속을 맴돌던 단어들이 하나씩 더해져 나갔는데요. 시간, 기억, , 운명, 선택, 사랑, 거짓말, 불행 그리고 영웅으로 이어지더군요. 그리고 계속 그 단어들에서 생각이 뻗어나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물론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시간 여행자 같은 느낌도 들었어요. 분명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1927년 그리고 1930년 카니발이라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그리스를 배경으로 하는 영웅 신화 속으로 점프하는 기분도 들고, 때로는 한 여름 밤의 꿈같은 희곡이 투영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더군요. 그리고 한 때는 아메리카 대륙 최대 규모의 도시로 성장했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번영과 쇠퇴를 작품에 그대로 녹여놓은 거 같기도 하고요. 1927년 행렬로 가득하고 축제의 정신으로 고양되었던 카니발이 이제는 시커먼 몰락으로 물들었던 것처럼 말이죠.

소설을 읽으며 하나씩 더해지던 단어를 나열할 때도 책 제목이기도 한 영웅이 가장 마지막이었는데요. 책을 읽다가도 문득 왜 책 제목이 영웅들의 꿈인 것일까 의아해하기도 했었어요. 하지만 마지막 반전이라면 반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에 와서 그 제목을 이해할 수 있었지요. 소설 속의 영웅들은 자신의 위대한 모험담 속에서 영원히 존재할 수 있지만,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영웅은 조금은 다른 형태일 수 있겠다는 것을 말이죠. 스스로도 가장 만족스러운 작품이 어떤 것이냐는 질문에 약간의 위트를 더해 이 작품을 꼽았다고 하더니, 정말 흥미로운 작품이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8-03-07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른 문학 작품도 그렇겠지만 특히「영웅들의 꿈」은 신화와 문학작품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가 있어야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