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의 힘
장석주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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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시를 읽지 않는 시대라는 말에 뜨끔했던 것도 사실이네요. 물론 시뿐만 아니라 책 자체를 읽지 않는 시대이긴 하지만, 그래도 열심히 책은 읽어나가지만 시와는 거리감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인 거 같아요. 사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기 전에만 해도, 단언할 수 있었는데요. 몇 일전 조문을 위해 찾았던 곳에서, 거친 질감이 그대로 느껴지던 해안가 절벽에서 김소월의 초혼招魂을 떠올렸던 기억 때문에 그 거리감이 제가 의식하는 것과는 조금 다를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문제는 제가 알고 있는 시의 대부분이 문학과 영문학 시간에 배운 것들이라는 것이죠. 아무래도 시험을 잘 보기 위해 말 그대로 시를 공부했기 때문에, 제가 시에 대해서 갖고 있는 시선은 매우 규격화 되어 있고, 직선적이라서 문제라고 생각해왔거든요. 그런데 제가 그 바다를 바라보며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를 떠올릴 때는 문학시간에 암기했던 은유와는 달랐던 거 같아요. 그래서 <은유의 힘>에서 시인의 상상력은 그 세계와 부딪칠 때 동심원을 그리며 펼쳐진다라는 구절을 읽었을 때, 제 머릿속에서는 지극히 단답형이었던 시가 아주 작을지 몰라도 원형이 되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시인이자 독서광 그리고 문장노동자라고 하는 장석주의 <은유의 힘>에는 ‘40년간 시와 함께 살아온 시인 장석주가 젊은 시인을 꿈꾸는 이들에게 보내는 은유에 관한 24편의 편지라는 설명이 더해져 있어요. 저는 이 책이 지금이라도 시 감상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보내는 은유에 관한 24편이 편지로 느껴지더군요. 특히나 은유는 명석한 은유덜 명석한 은유만이 있다는 글귀 덕분에, 힘이 나기도 했는데요. 예전에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18이나 윌리엄 워즈워스의 루시를 배우면서, 제 머릿속에서는 아주 기괴한 이야기가 한 편 펼쳐지고 있었거든요. 그 것이 나쁜 혹은 해로운 은유는 아니라는 생각을 하니, 시를 감상하는 제 마음이 조금 더 편해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 책에서도 정말 좋은 시인들의 시를 만날 수 있었어요. 제가 좋아하는 김춘수의 에 대한 해석을 읽다 보니, 문득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가 떠오르기도 했고요. 책을 읽으며 시가 갖고 있는 포용력을 살펴보다 보니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공부를 할 때를 빼고는 시를 많이 읽은 편이 아니라, 도리어 그 때 배웠던 시들을 조금 더 넓게, 그리고 내 것으로 해석해보는 것이 어떨까라는이런 과정을 통해서 시와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거 같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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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릭스 2017-09-11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어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