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로 본 비즈니스 전략 - 역사에 기업 경영의 노하우를 묻다
석산 지음 / 북카라반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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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저자는 서문에서  "아둔한 사람은 경험만을 고집하고 보통 사람은 경험에서 배우며 현명한 사람은 역사에서 지혜를 얻는다"라는 서양의 격언을 인용하고 있다.  이 책은 경영전략이라는 프래임을 통해 우리 역사의 인물들을 바라보고 있다. 역사의 인물들을 통해 태조 이셩계 부터 흥선대원군까지 경영의 지혜를 찾고 있다.

 경영학에서 빠지지 않는 단어중 하나가 전략이라는 단어일것이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흔히 말하는 '전략적 사고'가 엄청나게 길러지지는 않겠지만, 역사를 통해 다시 한번 반추해보는 경영 이슈들은 읽기 어렵지 않다. 이 책은 역사속에서 지속적 경쟁우위를 만들고 유지할지에 대한 고민을 이성계와 주원장의 ‘기업가정신’, 이성계와 이지란의 ‘파트너십’, 태종의 ‘인사포트폴리오’ 등으로  인재관리 방법과 처세술에 능한 한면회, 현대의 기업들이 자사의 경쟁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정확한 지점에 진입시점을 결정하는 것을 시장 세분화라는 마케팅이론을 적용한 정확한 타키팅을 구사한  조선 성종 때 방탕한 생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어우동으로 부터 교훈을 얻고 있다. 어우동은 왕족에게 시집간 사대부 집안 딸로 조선의 최상층에 속했다. 이런 환경을 바탕으로 신분사회인 조선의 프레임을 잘 파악하고 있었다. 우선 자기가 몸담고 있던 왕족과 사대부를 일종의 고객으로 타기팅하고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분석했다. 어우동은 이를 바탕으로 왕족인 전주 이씨 종친의 나라 조선을 10년 동안 쥐고 흔들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조선의 황진이에게서 푸시 마케팅과 풀 마케팅을 장희빈을 밀당을 잘한 인물로 분석하고 구매 심리 프로세스를 임꺽정으로부터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김만중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토정비결을 지은 이지함은 큰 벼슬도 못했고, 이름난 학자도 아니었지만 그가 남긴 '토정비결'은 현재까지 사람들의 귀감이 될 정도이다. 조선 500년을 통틀어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된 토정비결은 예측되는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칸틴전시 플랜을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김만중을 통해  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파워풀한 워딩전략을 배울 수 있다. 꼭 경영전략 실무를 담당하지 않더라도, 과연 기업이 어떤 과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지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기를 권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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