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음악사 개론 - Introduction to K-pop History
장유정.서병기 지음 / 성안당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한국 대중음악사 개론'은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의 역사를 담고 있다. 발간사를 통해 밝힌 저자의 저작의도를 읽어보니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에 대한 연구 실적이 미천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대중문화를 담당하는 정부의 소관 부처와 관련 기관, 단체에서도 대중가요사 연구와 편찬사업이 미진하다는 부분 등에 대해서 답답한 마음이 들기까지 했다.

저자는 대중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를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꼭 전공이 아니더라도 우리 음악에 관심이 있는 일반 대중이나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를 제대로 알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했다고 한다. 사명감을 가지고 한국 대중음악의 정체성을 탐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은 크게 한국 대중 음악사의 태동기인 1901년대부터 1970년대 까지와 그 이후를 나누어 단국대 교양교육대학 교양학부 장유정교수와 헤럴드경제 서병기선임기자가 공동으로 집필에 참여하였다. 서병기 기자는 역사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역사학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28년째 대중문화현장을 취재해 온 기자이다. 그동안의 풍부한 취재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취재를 하면서 노래를 만들고 부르게 된 배경 등 노래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직접 당사자에게 물어보아 정리한 후 이번 한국대중음악사 개론에 수록했다고 한다. 부록으로 수록한 한국 대중음악 주요 사건 연표,한국 가요 40년 연도별 차트, 그리고 오프라인 음반시장의 구조와 동향에 대한 글은 한국 대중음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돌것 같다,인간의 심정과 욕망을 노래로 표현한 게 대중음악이다. 1910년대로부터 한 세기가 채 지나지 않은 현재 K-POP으로 대변되는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이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화려하게 조명 받고 있다는 사실은 뿌듯함을 넘어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우리 삶의 희노애락과 정서가 녹아 있는 우리의 대중가요사는 대대손손 전해져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는 측면에서 늦었지만 개괄적으로나마 대중음악의 게보를 정리한 이 책의 저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