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세븐틴
최형아 지음 / 새움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들어 문단을 포함하고 연극계, 영화계, 방송계, 종교계를 거쳐 심지어 정치계와 교사들까지 성폭행이나 성추문에 휩싸이는 등 정말로 아비규환이 아닐 수가 없는 상황에서 최형아작가님의 첫 장편소설 「굿바이, 세븐틴」을 읽었는 데 정말 기억을 망각하며 망각하기 위해 악착같이 살아왔지만 결국 아예 없어지지 않고 불현듯 열 일곱의 기억을 떠올릴 수 밖에 없었던 성형외과 의사 윤영이 사랑받고 싶고 사랑하고 싶은 여성들의 말못할 고민을 들어주고 외형적으로나마 해결해주었지만 자신의 삶에 끼어든 심희진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기 때문에 정확히는 역시 아픈 기억을 안고 살아가며 사랑할 수도 사랑받지도 못한 심희진이라는 존재때문에 망각했다고 착각한 기억이 떠올랐고 그 기억을 선사해준 A,B,C,D를 찾아 단순히 과거의 추악한 행위들을 고발하는 대신에 복수를 감행하는 모습을 보며 한편으로는 통쾌하기도 했었어요.
물론 과거의 일을 잊으려고 했고 잊기 위해 열심히 살아왔으며 다 잊었다고 생각했는데 결코 잊을 수가 없었기에 그녀의 행동이 비록 범죄라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소설 후반에 심희진의 딸 세영이 윤영에게 보여주었던 빈 의자 놀이가 아주 인상깊었어요.
저도 억울하고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게 되면 세영처럼 빈 의자에 앉아 울어버리고 싶어요. 그게 완전한 치유책은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서도.
작가님,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