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내력 호밀밭 소설선 소설의 바다 2
오선영 지음 / 호밀밭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작년 이맘때에 김정아작가님의 첫 소설집 「가시」를 읽으며 저만의 방식으로 책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출판사가 익숙한 곳인 지, 작가님이 이전에 한 번 읽어봤던 작가님인 지 아니면 한 번 들어봤던 작가님인 지, 그 게 아니라면 북플친구나 알라딘에서 좋은 책을 알려주는 것을 보게 되어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데 그 것은 제가 책을 구매해서 읽었던 기준이었고 제가 책을 구매하지 않고 선택하게 되는(책을 도서관에서 빌려봤을 때)기준은 딱 한가지입니다. 바로 책의 표지입니다. 요즘은 양장본을 잘 안 만들기 때문에 옛날처럼 겉표지를 보지 못하는 불상사는 잘 없지만서도 표지가 인상적이면 일단 한 번 빌려보는 스타일이라 그 내용이 어떤지 재미가 있는 지 없는 지는 빌려보고 난 후에 읽으려고 책을 펴낸 순간에서야 알 수 있어서 가끔 실패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서두를 길게 쓰는 이유는 오늘 읽은 오선영작가님의 첫 소설집 「모두의 내력」도 같은 방식으로 선택해서 읽은 작품이기 때문이지요.
(모두의 내력)이라는 단편이 소설집에 있지만 실려있는 단편 8편을 읽으면 「모두의 내력」이 표제작이 되어야 하는 지 충분히 알 수가 있습니다.
저도 어린 시절에는 공동화장실을 쓰고 보일러도 연탄도 쓰지 못했던 방 한칸에서 부모님과 함께 살았고(해바라기 벽), 중학교에 다닐 때 딱 한번 뿐이었지만 저를 찾는 이상한 사람들(아마도 채권자들이 보낸 업체에서 온 것 같았어요.)이 학교에 찾아왔으며(로드킬), 집을 나와 고시원에 고시원에서 원룸으로 집을 구하고 난생처음 제 스스로 1년짜리 계약서를 찍고 계약기간이 이제 6개월 남짓 남았다는 사실(밤의 행진), (부고들)을 「모두의 내력」을 읽으면서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쓸 수 있는 내용들이고 요즘 세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결코 아무나 쉽게 쓸 수 없고 쓰지 못하는 것을 쓰신 오선영작가님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