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뜨겁게
배지영 지음 / 은행나무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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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첫 장편소설 「링컨타운가 베이비」이후 배지영작가님이 5년 만에 신작 장편소설 「안녕, 뜨겁게」로 돌아오셨고 신작이 나왔길래 읽어봐야겠다 생각하고 있었고 마침내 읽어 보게 되었네요.
「안녕, 뜨겁게」라는 제목처럼, 모든 이별에는 상대방의 얼굴을 보며 안녕이라고 손을 흔들어 주거나 인사를 하며 이별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얼굴을 보면 힘들고 상대방이나 나 자신이 차마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매달리게 될까봐 아예 이별을 이야기하지 않은 채 사랑하던 사람의 곁을 돌연 사라져버리는 이른바 잠수 이별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 데 정말 못할 짓인 것 같아요.
최근 OCN에서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멜로 홀릭」의 예리(경수진)처럼 「안녕, 뜨겁게」에서 꿈도 대책도 없이 잡지사에서 기사를 쓰고 있는 29살 비정규직 기자 윤제이처럼 사랑하는 사람이 아무런 흔적도 얘기도 없이 자신과의 인연을 끊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마음이 아프기도 했어요.
「안녕, 뜨겁게」에서는 자신의 인생에서 갑자기 흔적도 없이 사라져 남자친구(물론 아예 사라져버린 것은 아니지만)와 아버지를 찾고 싶은 윤제이가 찾고 싶은 사람들을 찾아 주고 자신의 아내를 찾고 있으며 외계인과 채널링(앞서 읽은 이외수작가님의 「보복대행전문주식회사」에서도 나무,식물들과 교신, 소통하며 채널링을 하는 주인공이 생각났어요.)을 하는 설계자를 만나 교신을 시도하게 되는 데 솔직히 조금은 황당무계하지만 읽어보면 읽을 수록 저 역시 제이처럼 설득당하게 되더군요.
사실, 저도 제 인생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린 한 사람이 생각났고 찾아서 묻고 싶었고 이별을 해야한다면 얼굴을 마주보며 이별을 이야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것저것 다 해봐서 하고 싶은 게 없는 거랑, 하나도 해보지 않아서 하고 싶은 게 뭔지 몰라 하고 싶은 게 없다고 하는 건 다른 거야. 뭐든 좋으니까 하고 싶은 거 하고 살아.˝(97쪽)라고 이야기해줄 수 있는 제이의 엄마같은 존재가 내 곁에 있었으면 하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작가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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