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우나는 JTBC 안 봐요 - 2017년 제13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박생강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13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인 박생강작가님의 「우리 사우나는 JTBC 안 봐요」의 제목부터 뭔가 범상치 않을 것이라는 강한 예감을 느꼈었는 데 읽어보니 역시 범상치 않았어요.
소설가이지만 문예지에 단편 3편정도 밖에 발표하지 않아 자신의 이름으로 된 책이 아직 없었던 태권이 사우나를 관리하는 매니저로 일하게 되면서부터 아니 그 사우나가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닌 상류층에서도 1%만 들어갈 수 있다는 그 곳임을 알게 되면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는 데 실제로 작가님이 직접 상류층만 간다는 사우나에서 생계를 위해 일을 하셨다는 게 놀랍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사우나 밖에서는 회원님이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는 데 사우나 안에서만큼은 그들이 갑이고 손님이 아닌 회원님이며 그 사우나에서 일하는 매니저들은 을도 아닌 병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회원님들에게 인사를 하고 양말, 수건들을 재빨리 비치하고 정리해도 거들떠보지 않고 당연하다는 듯이 여기는 회원님들의 모습을 보며 저도 매장을 관리하는 서비스매니저의 입장으로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솔직히 작가님이 처음 제목을 지었던 「살기 좋은 나라?」도 괜찮았던 것 같아요. 「우리 사우나는 JTBC 안 봐요」라는 제목자체는 뭔가 특별하게 범상치 않을 것 같은 데 실제 제목이 언급되는 부분이 많지 않아서 조금 아쉬웠던 것 같긴 합니다.
정말 읽으면서 유달리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호 : 1. 「보광동 안개소년」, 「교양없는 밤」의 박생강작가님의 「우리 사우나는 JTBC 안 봐요」의 제목만큼이나 내용 또한 범상치 않은 회원님들로 가득한 헬라홀 사우나에서 매니저로 일하는 태권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태권을 보며 많은 생각이 들더군요.

불호 : 1. 결국 태권은 사우나를 그만 두게 되고 오래 사귀었던 공과도 자연스럽게 헤어지게 되는 데 그 후에 자신이 사우나에서 일했던 것을 바탕으로 소설을 쓰려고 하는 모습이 끝부분에 나오는 데 뭔가 이질적이었다고나 할까, 그 부분이 조금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