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의 책
김희선 지음 / 현대문학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님이 직접 표지를 그리셨던 첫 소설집「라면의 황제」를 2015년 초에 읽었던 기억이 났었고 특히 처음에 실린 (페르시아 양탄자 흥망사)와 표제작 (라면의 황제)가 지금도 어렴풋이 생각이 나는 군요.
그리고 현대문학에 장편소설을 연재하신다는 소식도 들었는 데 아마 제목이 「계시」였던 걸로 기억 하는 데 이번에 「무한의 책」으로 제목이 바뀌어 출간했더군요.
표지에서부터 범상치 않음을 한껏 뽐내고 있는 「무한의 책」을 읽기 시작하고 중간정도 이르렀을 때 정말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기도 했지만 사실, 읽기가 어렵고 갑자기 책 띠지에 있던 내가 이걸 감당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고 읽어보는 것이 좋겠다는 문구를 무심코 아무 생각 없이 지나쳐버린 저의 안일함을 탓했습니다.
에버랜드에서 갑자기 나타난 정체불명의 아이를 다람쥐 탈을 쓰고 일하던 아르바이트 생이 발견하였고 그 것을 경찰에 인계하여 경찰이 아무리 기다려도 보호자가 나타나지 않자 구청에 신고하여 보호시설로 보내지게 되는 것이 큰 줄거리인데 여기에 많은 인물들이 개입되고 많은 사건들이 일어나는 데 보통 국내소설을 읽을 때 이야기를 시작하기 앞서 등장인물들에 대한 소개를 하는 소설을 그다지 많지 않은 데 읽으면서 의아하기도 했지만 어떤 인물이 어디서 처음 등장하는 지 알게 되어서 읽기 편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은 2015년 12월 21일부터 1년하고도 7개월 4일이 지났지만 만약 그 날에 실제로 신이 지상으로 강림하는 것을 제 두 눈으로 보게 된다면 정말로 파충류같이 생겼다면...... 저는 아무 생각도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그저 그런 광경을 멍하니 바라보기만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품해설을 제외한 488쪽을 다 읽고나니 저도 이게 꿈인지 현실인지 분간이 안 되네요.
그냥 제가 이 책, 이 소설 속에 갇혀 정처없이 떠돌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더 늦기 전에 이「무한의 책」을 땅 속 깊이 숨겨버려야 될 것 같아요.

호 : 1. 책 표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착란이 올 것 같은 김희선작가님의 첫 장편소설 「무한의 책」을 읽게 되면 아마 나중에는 저처럼 이 이야기 속에 갇혀버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불호 : 1. 책 띠지의 ‘책을 읽을 때, 과연 이걸 내가 감당할 수 있을 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먼저 던져보라는 문구를 무심코 한번 읽고 쓱 넘겨 시작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어떤 분에게는 감당하지 못할 만큼 방대하기 때문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