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
이상우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애하고 싶은 상우 형에게...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에 살고 있는 형과 비슷한 연배의 독자입니다. 이번에 문학동네에서 출간된 형의 첫 소설집 [프리즘]을 구매하여 읽어보았어요. 제가 사실 형을 잘 모르고 그래서(당연한거지만 형도 저를 전혀 모르는데 제가 형이라고 하니까 좀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그래도 저보다 형이니까 형이라 부르겠어요.) 형이 소속되어 있는 그.. 후장사실주의라는 게 정확히 뭔지도 몰라요. 하지만 앞서 읽었던 오한기작가님의 [의인법]을 읽으면서 조금씩 알아가고 있어요. 저 궁금한게 있는 데 오해하시지도 모르지만 물어볼게요. 저는 오클라호마 가면(888)을 쓰지는 않았지만 소설을 읽으면서 물어보고 싶어요. ˝형, 또라이에요?˝
제가 이런 질문을 하면 형이 뭐라고 할지 모르겠어요. 아니, 저의 글을 읽지도 않거나 못 볼 수도 있지만 악의는 없어요. 다만 형이 쓴 8편의 소설들을 보면서 어떻게 글을 써야할까 고민하고 앞에 100자평쓰신 분처럼 정신착란이와서 시체가 되어버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반사되는 빛이 잘 포착된 표지와 출판사인터넷카페에서 포착된 형의 모습을 보며 참 아름다운 것을 생각을 했는 데 등단작 (중추완월)에서 부터 절단된 신체가 나오고 그 것을 처리하는 직업을 가진 주인공이 나오는 데 섬뜩했지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운전면허가 없는 메이(비치), 말수가 적은 미야세(객잔), 대학을 다니며 남자와 돈 받고 자는 린(추리 추리 하지마 걸), 그리고 편집을 담당하는 유진(벨보이의 햄버거에 손대지 마라) 심지어 비트에 몸을 맡기고 춤을 추는 주인공과 팝(무얼 뜻하는 건지 모르겠지만)을 하는 그녀까지 정말 다양한 여자들을 소설 속에서 만나는 게 부러웠어요. 그런데 (제가 순진하다고 주변사람들이 말을 하는데 저도 알 건 다 아는 사람이에요.) 형의 소설을 보면 빈번하게 욕설과 성적인 언어가 등장하는 데 어, 불편하거나 싫은 게 아니라 솔직히 읽을 때는 조금 부끄러웠지만 뭔가 속이 시원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런데 홍학을 좋아하여 [홍학이 된 사니이]를 쓰신 오한기작가님에게 정신병자인 것 같다(나방, 평행)는 표현은 오한기작가님이 보시면 불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진지충도 아니고 소설인데 친하니까.... 그런데 오한기작가님한텐 형이라고 안하고 작가님이라고 하는 이유는 형이 작가라고 생각되지 않아서가 아니라 오한기작가님은 30대잖아요. 저랑 같은 연배가 아니니까. 제가 또라이 같네요.) 어쨌든 형의 소설을 읽으면서 한단락도 쉬지 않고 쓰거나(나방, 평행) 문장을 ᆞ자나 쉼표없이 써서(프리즘) 읽기에 힘들었(프리즘은 정지돈작가님이 해설에서 형이 산책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고 하는데 읽으면서도 읽고 나서도 음... 그냥 읽기만 했네요.)지만 제가 아직 형을 그리고 형의 소설을 처음 읽었으니까 앞으로 형이 썼거나 쓸 작품들을 읽으면서 형을 알아가고파 해요. 원래 리뷰를 쓰려고 했는데 왠지 편지형식으로 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형, 또라이에요?˝ 라는 질문은 (888)에서 오클라호마 가면을 쓴 소년이 ˝형, 또라이야?˝라고 물어본 것을 그대로 옮겨 질문해봤어요. 악의없이 물어본 것이지만 기분이 나빴다면 죄송해요. (하지만 한편으로 궁금한 것도 아주 조금 있어요.) 어쨌든 이렇게 제게 어렵지만 리듬이 있는 소설을 읽을 수 있게 해줘서 너무 고마워요.
이제 2015년도 얼마남지 않았는 데 잘 보내시고 다가오는 2016년도 잘 맞이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저는 형이 새로운 책을 출간하면 읽고 또 편지로 쓸게요.
2015년 12월
부산에서사는20대독자올림
추신. (추리 추리 하지마 걸) 제목은 혹시 이효리누나 3집 타이틀곡 ˝U-Go Girl˝의 가사 `고민 고민 하지마 Girl`에서 영감을 받은건가요? 제목 보자마자 딱 떠올라서요.
그리고 정지돈작가님에게 형이라 안하고 작가님이라하는 이유. 아직 정지돈작가님의 작품을 못읽어본것도 있지만 ([미래가 예전같지 않다]라는 제목으로 소설집을 내실 거라는 것만 알고있어요.)
해설을 보면서 저 분은 성격 있을 것 같다는 강한 느낌을 받았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ron33 2022-02-04 0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지 이 자의식 과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