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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기뇰
이태형 지음 / 실천문학사 / 2017년 1월
평점 :
표지(의도하신 것인지 아니면 표지사진을 여유있게 구하지 못하신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표지이미지가 깨져서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을 늘여서 그대로 갖다 붙인 것 같아요. 그래도 소설의 이미지와 잘 맞아서 정말 다행이라 생각이 드네요. 특히 얼굴에다 붉은 X표시되어 있는 것이 이 소설집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요.)부터 기분이 나빠지고 불온해보이는 이태형작가님의 첫 소설집 「그랑기뇰」을 읽으면서 괴이하면서도 마치 바로 제 앞에서 죽은생선 썩은 내가 진동하여 제 코와 목을 자극하는 것 같았어요.
첫번째로 실린 (질병보고 - 병 속의 악마)에서 부터 몸 속의 장기와 함께 피를 토해내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 마을존제자체를 없애버리고 붉은 빛을 띄는 이방인들이 나타나 마을 족장과 남자들을 한 곳으로 모아 불태우고 아이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여자들을 신의 자식으로 잉태하는 존재로 전략(패치워크), (비바 예투)시키는 상황이 버젓이 일어나는 가 하면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아이들의 모습또한 인간이라고 보기 어려운 이른바 괴물의 가까운 흉측한 모습(물고기들), (패치워크)을 하고 있어서 너무 섬뜩했어요.
아버지에 이어서 사형집행관이 된 아들이 자신을 계속 응시하는 정체모를 시선을 피해 두 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을 하여 벌어진 결과를 보여주는 (사형 집행 중), 불필요한 문장들을 지우지 않고 줄을 긋는 (질병보고 - 병 속의 악마), 존재감이 없던 아니 존재감이 없기를 바라던 소년이 썼을 것으로 추정되는 연극을 보던 사람들이 서로를 죽이는 표제작 (그랑기뇰), 그리고 나 자신이 누구인지, 여기가 어디며 시간의 흐름 또한 알 수 없는 공간에서 여전히 그녀를 찾아 헤매고 있을 (감상주의)의 남자까지...
정말 하나같이 기괴한 분위기에 썩은 내가 진동하는 「그랑기뇰」을 읽으며 작가님 안에서 자꾸 튀어나오려고 하는 ‘무언가‘가 정말 궁금해졌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