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기뇰
이태형 지음 / 실천문학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의도하신 것인지 아니면 표지사진을 여유있게 구하지 못하신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표지이미지가 깨져서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을 늘여서 그대로 갖다 붙인 것 같아요. 그래도 소설의 이미지와 잘 맞아서 정말 다행이라 생각이 드네요. 특히 얼굴에다 붉은 X표시되어 있는 것이 이 소설집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요.)부터 기분이 나빠지고 불온해보이는 이태형작가님의 첫 소설집 「그랑기뇰」을 읽으면서 괴이하면서도 마치 바로 제 앞에서 죽은생선 썩은 내가 진동하여 제 코와 목을 자극하는 것 같았어요.
첫번째로 실린 (질병보고 - 병 속의 악마)에서 부터 몸 속의 장기와 함께 피를 토해내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 마을존제자체를 없애버리고 붉은 빛을 띄는 이방인들이 나타나 마을 족장과 남자들을 한 곳으로 모아 불태우고 아이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여자들을 신의 자식으로 잉태하는 존재로 전략(패치워크), (비바 예투)시키는 상황이 버젓이 일어나는 가 하면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아이들의 모습또한 인간이라고 보기 어려운 이른바 괴물의 가까운 흉측한 모습(물고기들), (패치워크)을 하고 있어서 너무 섬뜩했어요.
아버지에 이어서 사형집행관이 된 아들이 자신을 계속 응시하는 정체모를 시선을 피해 두 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을 하여 벌어진 결과를 보여주는 (사형 집행 중), 불필요한 문장들을 지우지 않고 줄을 긋는 (질병보고 - 병 속의 악마), 존재감이 없던 아니 존재감이 없기를 바라던 소년이 썼을 것으로 추정되는 연극을 보던 사람들이 서로를 죽이는 표제작 (그랑기뇰), 그리고 나 자신이 누구인지, 여기가 어디며 시간의 흐름 또한 알 수 없는 공간에서 여전히 그녀를 찾아 헤매고 있을 (감상주의)의 남자까지...
정말 하나같이 기괴한 분위기에 썩은 내가 진동하는 「그랑기뇰」을 읽으며 작가님 안에서 자꾸 튀어나오려고 하는 ‘무언가‘가 정말 궁금해졌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