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개비꽃 엄마
한승원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에 잠긴 아버지」를 읽은 것이 작년 이맘 때였는 데 1년 만에 한승원작가님의 신작「달개비꽃 엄마」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1년 전에 제가 「물에 잠긴 아버지」를 읽고 리뷰를 썼던 것을 봤는 데 줄거리 위주로 썼더군요. 물론, 1년이 지난 지금도 제가 리뷰를 쓰는 방식은 크게 다른 것이 없지만서도 다시 보니 저의 미흡한 글에 조금 더 리뷰를 잘 쓰고 싶었고, 잘 쓸 수도 있었는 데 하는 아쉬움도 남더군요.
「물에 잠긴 아버지」와는 다르게 「달개비꽃 엄마」는 한승원작가님의 자전소설이어서 작가님의 어머니 박점옹(읽고 감상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편하게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과 아버지 한웅기의 첫만남부터 결혼하고 나서의 삶을 살아갈 날이 얼마남지 않아 다른 세상으로 훨훨 날아가실 준비를 하고 계신 어머니 박점옹이 이야기를 하고 그 것을 토대로 글을 쓰는 작가님의 이야기입니다. 박점옹의 어머니 영엽과 바람처럼 어디론가 사라져버린 영엽의 어머니 덕도댁.
사실, 저는 `엄마` 나 `어머니`라는 단어를 남들에게 잘 내뱉거나 그 상대에게 불러본 적이 제 기억엔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저도 엄연히 `엄마`나 `어머니`이자 한 남자의 `아내` 이자 한 `여자` 의 자궁에서 10개월동안 머물고 자라다 나왔지만 그 존재는 덕도댁처럼 어디론가 사라져버려 제겐 아무것도 남겨준 것이 없습니다. 목소리도, 얼굴도, 함께 했던 추억도 전혀 생각이 나지 않아요. 그래서 점옹이 숨을 거두고 염을 하고 화장하여 아버지 웅기 옆에 합장을 했을 부분을 읽을 때에는 아무런 기억조차 없는 데도 더 외롭게 느껴지긴 했어요.
아버지 한웅기가 한 번 키가 크고 장성한 것이 유일한 장점이었던 순실과 결혼을 했었다가 순실의 장점을 뺀 나머지가 마음에 들지 않아 이혼을 하고 전부인 순실 사이에서 태어난 딸 평덕도 있었는 데 일등짜리 딸 점옹의 부모가 결혼을 승낙해준 것(어머니는 처음에는 아이 딸린 이혼남이라는 이유로 반대했지만 승낙해주셨죠.)이 인상적이더군요.
한승원작가님에게도 물론 자식하나 다 소중하고 그렇겠지만 일등짜리 따님(최근 유명세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 있으신 걸로 알고 있는 데
일등짜리라고 늘 아버지에게 칭찬 받던 점옹을 보면서 따님을 보는 것 같아 당사자도 아닌 제가 흐뭇해지네요.
아무튼 올해가 작가님의 등단 50주년인 데 멋진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앞으로 더 좋은 글 많이 쓰셔서 작가님의 작품들을 계속 보고 싶고 무엇보다도 만수무강하셨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