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 내가 가면 안 돼요? 1 사계절 1318 문고 104
이금이 지음 / 사계절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금이 작가님의 작품들은 제가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이 되던 시기에 제목을 들어봤거나 읽어보려고 책을 빌린 기억이 나는 데 끝까지 읽어 본 기억은 없네요. 이번에 출간된 [거기, 내가 가면 안 돼요?]는 이금이 작가님의 첫 역사소설이고 사계절1318문고 104번째와 105번째로 총 2편으로 이루어졌으며 방금 다 읽은 1편이자 1부에서는 1920년에서 1939년까지의 윤형만 저작과 그의 딸 윤채령. 그리고 논 서 마지기에 팔려 온 여덟번째이자 호적 나이로 일곱살인 수남이가 채령의 생일선물이자 몸종이자 하녀로 살아가며 성장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갖고 싶은 것은 다 가졌으며 부족함 없이 자라 온 채령과 논 서마지기에 스스로 자청하여 팔려 온 수남이가 성장하면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소동들이 흥미로웠고 멸시하는 남들과 다르게 자신에게 잘해주던 맏아들이나 첩의 자식인 강휘에게 수남은 애틋한 감정을 가지지만 알다시피 채령의 몸종이자 하녀인 자기 자신의 처지등 여러가지 이유로 마음 속에서만 품고 있는 한편, 채령은 부모의 감시와 억압에서 벗어나고 싶어 미국으로 가고 싶었으나 너무 멀어서 마침 윤형만저작 밑에서 일하던 준페이의 고모가 있다는 교토로 유학을 가게 되는 데 거기에 수남도 채령의 일거수일투족을 저작에게 보고하기 위해 동행하게 됩니다.
교토에서 자유로움을 만끽하던 채령은 학교모임에서 정규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가회동에 있을 때부터 한글과 일본어공부를 일하는 틈틈히 하던 수남은 채령대신 전해주기위해 브래들리여사에게 갔다가 브래들리여사에게 영어를 배우게 됩니다. 만약 수남이 스스로 자청하지 않았다면 넓고 넓은 세상을 보지 못하고 까막눈이 되어 끼니를 걱정하거나 굶어 죽을 지도 모르는 일인데 「거기, 내가 가면 안 돼요?」이 한마디가 수남의 인생에 큰영향을 주게 되어서 제목이 마음에 와닿습니다. 그러는 사이 정규가 독립운동과 관련되어 체포되고 독립자금을 채령이 주었다는 사실을 형만이 알게 되자 채령이 감옥에 가는 대신 황군여자위문대로 가게 만들었고 거기를 수남이 채령이 대신 자기가 가겠다고 자청하는 데요. 그래서 채령은 준페이와 강제로 혼인하고 준페이의 삼촌이 준페이에게 초청장을 보내줬고 준페이의 삼촌이 있는 로스엔젤리스에 도망치듯 떠나지만 검문에 걸려 준페이만 통과되고 채령은 추방당할 위기에 처해지면서 1부는 끝나는 데 빨리 2부도 보고 싶어요. 앞서 에필로그에서 「저작의 딸」다큐멘터리에 출연하고 증언한 윤채령이 진짜가 아니라는 충격적인 이야기가 나오는데 궁금합니다. 저는 빨리 2부를 보러 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