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네치를 위하여 - 제2회 황산벌청년문학상 수상작
조남주 지음 / 은행나무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이 소설이 제2회 황산벌청년문학상 수상작이기도 하지만 2012년 제5회 창비장편소설상 수상작인 기준영 작가님의 [와일드 펀치]와 함께 최종후보였다는 것을 [와일드 펀치]를 읽으면서 알았어요. 그때 당시 심사하셨던 윤성희작가님이 몇가지 단점때문에 [고마네치를 위하여]에게 상을 주기가 주저했다고 안타까워하시며 평을 쓰신 것이 기억합니다. 그 전에 문학동네에서 [귀를 기울이면]으로 이미 제17회 문학동네소설상을 수상하셨지요.(구매하고 읽어보진 않았어요.) 그래서 기억하고 있었는 데 그 이후 소식이 없었는 데 이번에 황산벌청년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듣고 제목만 보자마자 조남주작가님이 떠올랐어요.
이름도 헝가리에서 루마니아로 그리고 미국으로 간 체조선수 고마네치와 비슷한 고마니가 체조를 배우려고 학원에 갔으나 알고보니 에어로빅을 가르치는 학원이었고 체조부가 있는 학교에 갔으나 적응하지 못하고 다시 예전에 있던 학교로 돌아오고 그리고 어른이 되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도 없이 10년이나 다니던 회사에서 해고되어 백수가 되었는 데 어머니는 약간 모자른 구석이 있고 아버지는 무관심하는 등 특별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읽으면서 마니를 응원하게 되고 점점 빠져들었어요. 서울에서 가장 가난한 동네라고 하는 S동은 어딜까요? 저는 부산에 살아서 잘 모르겠는 데 말입니다. 사실 저도 부산에서 다섯손가락 안으로 가난했던 B동 출신이지만요. 지금 살고 있는 곳도 B동이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