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혜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혜영작가는 2009년에 2007년에 출간된 2번째 소설집 [사육장쪽으로]에서 처음 만났어요. 구매해서는 아니고 도서관에서 책을 빌렸는 데 처음에 실린 단편만 읽고 책을 도난당해 11번가에서 구매하여 도서관에 변상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그 전에 2005년에 출간된 첫 소설집인 [아오이가든]이 먼저 빌려봤지만 읽어보지도 않고 그저 반납기한에 맞춰 반납을 했었어요. 그 다음에 2010년에 출간된 첫 장편소설 [재와 빨강]을 읽었을때는 별 감흥이 없었어요. 그리고 2011년 3번째 소설집 [저녁의 구애]. 편혜영작가님의 책을 처음으로 구매했어요. 2011년 3월 30일. 날짜도 기억합니다. 사실 이 책을 구매하려고 한 건 아니었어요. 당시 교보문고 센텀시티점(최근에 가보니 반디앤루니스가 옆에 생겼고 4월말에 장산역부근으로 옮겨서 새로 개장한다고 하네요.)에서 구매를 했는데 원래 구매하려고 했던 책은 구병모작가님의 [아가미]였는 데 구매를 하려고 책을 펼쳐봤는데 초판3쇄였어요. 출간한지 3일만에. 매장에 처음 입고되자마자 구매하려고 봤는데 매우 속상했어요. (아마 이때부터 초판1쇄에 집착하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그 이후에 출판사 자음과모음몰에서 구매해서 겨우 1쇄를 받았긴 했습니다. 이후에 출간된 [파과]도 같은 방식으로) 그래서 다른 책을 훑어보던 중에 발견한 책이 이 책이었어요. 그래서 구매하고 구매한 날 저녁에 바로 읽었어요. 흥미로웠어요. 이 작품으로 동인문학상을 받았는 데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012년에 출간 된 2번째 장편 [서쪽 숲에 갔다], 2013년에 나온 4번째 소설집 [밤이 지나간다], 작년에 문학동네에 출간한 3번째 장편 [선의 법칙]까지 읽으면서 편혜영작가님 소설에 등장하는 특유의 의뭉스러운 인물들과 분위기에 압도당하고 또 꾸준하게 작품을 하셔서 저는 편혜영작가님의 소설이라면 믿고 보게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출간한 [홀 : The Hole]도 읽어보니 역시 편혜영이라는 말밖에 안 나왔어요. 제가 너무 좋은 평을 과하게 하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200쪽 안팎의 분량에 교통사고로 아내는 죽고 자신은 몸이 마비되고 말도 못하게 된 오기를 장인이 죽고 혼자남은 장모가 간병을 하는 이야기인데 워낙 의뭉스러운 장모가 너무 강한 인상을 줍니다. 오기의 병원 주치의는 사고가 나서 당분간 진료를 못하게 되어 병원에 데려가지 않고 몸값이 비싸 물리치료사를 못오게 하고 오기가 교수직을 하던 대학교에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섬뜩해지는 장모가 집 마당에 구덩이를 파고 그 구덩이에 의도하진 않았으나 장모의 의도로 굴러 떨어져 절규하는 오기가 너무 안쓰럽기도 했는 데 장모는 왜 오기에게 정을 안주고 때로는 모질게 구는 이유가 무었일까 생각해봅니다. (딸을 죽게 만들어서.
자신의 어머니의 유골함을 보고 `자기`의 색이 곱다고 얘기해서. 아님 처음부터 오기라는 존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렇게 생각이 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