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잡이들
은승완 지음 / 들녘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읽은 소설 중에 세 손가락안으로 표지 디자인이 가장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물론 [월요일이 없는 소년]과 [백조의 침묵]을 출간한 들녘출판사에서 오랜만에 나온 신작이라는 점도 있지만 표지가 가장 인상적이어서 선택한 것이 가장 크네요.
(은승완작가님의 작품을 예전에 소설집 [도서관 노마드]에서 만난 기억이 납니다.)
예전엔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지만 지금은 노량진의 고시원에서 주로 감상문이나 체험수기같은 이른바 잡문콘테스트 상금을 타기 위해 글을 쓰고 있는 공노명은 자기보다 늦게 이 일을 하면서 자신이 받을 수도 있었던 상금을 가로채는 등단한지 오래된 소설가 소정훈과 같이 잡문콘테스트에 응모하던 최보희와 함께 황이 근무하는 K출판사 창립 50주년 장편소설 공모전에 응모하게 됩니다. 한팀으로. 그런데, 공노명이 서식하는 고시원 옆방에 사는 절름발이도 그 공모전에 소설을 응모한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고 서부극 큰틀만 가지고 소설을 쓰게 됩니다. 그런데 애초에 상금과 수상을 위해 모였던 팀들이 끝까지 가지 못하고 분열합니다. 최보희는 최보희대로 소정훈또한 자신의 목적때문에 팀에서 멀어지고 사실상 혼자 남은 공노명이 공모전에 응모했지만 애초에 수상작을 뽑을 생각이 없던 K출판사덕분에 최종심에도 올라가지도 못하고 당선작없음으로 끝나고 최보희가 자살한 절름발이의 원고를 짜집기하여 쓴 소설이 한 공모전에서 당선되었다는 것을 알고 최보희를 찾아간 공노명은 부질없음을 느끼고 다시 고시원에서 절름발이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을 쓰게 됩니다.
금방 읽었던 소설이었어요. 장강명작가님이 뒷면에 인상적인 평을 남겨주셔서 더 좋았어요.
(장강명작가님이 굵직굵직한 공모전에서 수상해서 그런지 이이야기가 더 와닿았어요.) 그리고 앞전에 다양한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내리 읽은 뒤에 이 소설을 읽으니 느낌이 남달랐던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