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두를 찾아라
배혜경 지음 / 수필세계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소설 그것도 한국소설만 주로 읽었다가 며칠 전 북플 친구인 프레이야님이 첫 수필집 [앵두를 찾아라]를 출간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구매하여 읽어보았습니다. 중.고등학교 다닐때 도서관에서 표지가 좋아 빌려서 본 게 다였던 수필이나 산문집이었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를 다닐때도 이렇게 책을 구매할때에도 산문이나 수필집은 구매는커녕 읽어볼생각조차 안 해봤는데 읽어보니 좋았어요.(`사실은`이라는 말을 쓸까하다 작가님의 말씀이 생각나서 그냥 안쓸까합니다.)소설만 읽다보니 왠지 강박관념을 주게 만드는 자기계발서나 유명인들이 책을 쓰는 그런 책들 아님 여행기나 수필ᆞ산문은 읽기엔 좋은 데 읽고 나서의 생각을 정리하기엔 좀 어려워서 기피했었기도 했지만 구매하여 읽기엔 부담이 되어서(장르의 문제가 아닌 단순히 책값의 문제) 시도하진 않았습니다. 읽는 내내 부산점자도서관에서 10년동안 무료낭독을 해주셨다는 작가님의 목소리로 읽어주는 듯하였습니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3장 (즉경)에선 주로 제주도나 마라도로 여행을 떠나면서 겪었던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 (그런데 즉경이 3장의 메인타이틀인데 책 밑에 쪽수를 표시할때는 오지 않을 그대에게가 표시되어 있네요.) 4장 (당신을 위한 파이)에선 작가님이 보았던 연극이나 영화를 보고 난 후의 느낌들이 고스란히 전해있었어요.
(제가 본 건 건축학개론과 만추밖엔 없네요. 라이프 오브 파이와 시는 들어는 봤는데 쿠바의 연인과 사랑을 카피하다는 읽어보고 영화로 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어요.) 마지막 5장은 작가님의 본받고자 했던 [혼불]의 작가 최명희, 요산 김정한, 나림 이병주문학관을 다녀오면서 그들의 작품세계를 이야기해주시는데 다른 건 몰라도 남산동에 있는 요산문학관에 한 번 가봐야겠어요. (너무 전형적인 다짐인 것 같아 부끄럽습니다.) 작가님의 수필집에서 유독 색의 대한 표현이 많았어요. (블랙),(붉은꽃)에서도 나왔지만 자주색 교복, 노란색 수선화등 다양한 색깔을 지닌 사물들이 등장하여 저의 눈길을 사로잡았지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그 남자의 방문)이었는 데 뭐랄까? 다양한 생각을 했었죠. 첫사랑이나 뭐, 작가님을 사모하는(너무 멀리갔죠?) 그런 좋은 이미지였는데 알고보니 친구에게 돈 빼앗은 강도였다는 게 기억이 남네요. 죄송해요. 너무 엉망진창이 되었네요. 좋은 말만 쓰고 싶고 뭔가 고급스러운 표현을 쓰고 싶었는데 비빔밥처럼 뒤죽박죽되어버렸네요. (덮밥과 비빔밥)에서 비빔밥을 표현해주시는 대목엔 저도 모르게 군침이 나는 거 있죠? 아무튼 프레이야님이 첫수필집을 출간하셔서 기쁜마음으로 읽었는데 표현을 한다고 했는데 정말 죄송해요. 그래도 너무 좋았어요. 이 말은 진심이에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2-17 02: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물고구마 2015-12-17 0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보잘것없고 엉망진창으로 쓴 것같아 정말 죄송하고 좋은 글을 읽게 해주신 것에 감사합니다. 계속 관심가져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