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법
오한기 지음 / 현대문학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을 알라딘에서 봤는데 어떤 분이 100자평을 쓰셔서 봤더니 `걸작` `이 책을 보고 자란 아이들 중 하나가 김기덕이다.`라는 100자평을 보고 순전히 거장의 작품인가하는 마음에 책 상세정보를 보고 작가의 이력을 봤더니 1985년생이며 2012년에 등단, 이번에 [의인법]으로 첫 소설집을 낸 후장사실주의자 이상우작가님(감독 중에 이상우라는 감독이 있는 데 동명이인이에요. 이 작가도 조만간 문학동네에서 첫 소설집을 출간 할 예정입니다.)와 올해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대상밭은 정지돈작가님(아마 내년에 책이 나올 것 같은?)과 같은 연배 작가라 김기덕이라는 이름이 언급되길래 제가 한마디 했어요. 주제넘게...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아는 김기덕이 그 김기덕이 아닐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는데 해설같은 대담, 대담같은 해설을 보고 소름돋았다는... 정지돈작가님와 금정연평론가님이 오한기작가님을 기다리면서 오한기작가님의 신상과 작품세계를 파헤치면서 해설을 하는 데 김기덕이라는 이름이 언급되었어요. 한국문학의 김기덕. 그 말에 동의할 것 같은 게 아니라 동의해야겠더군요. 그리고 표지가 인상적이어서 눈길이 더 갔던 책입니다. 이 소설집엔 총 9편이 실렸는데 대부분의 소설에서 한상경이라는 인물이 등장하는 데요. 작가이며 이상한 소리만 늘어놓는 친구인데 포르노소설을 쓰고 정차없이 떠돌며 엽서를 보내거나(더 웬즈데이) 햄버거가게에서 일을 하다 햄버거에 미쳐 햄버거라는 소재를 살리기위해 나의 돈까지 훔쳐 프랑스로 떠나다 햄버거가게를 차리고(햄버거들) 야영장을 운영하며 소설을 쓰고(열네 살) 어디선가 총을 구해 총이 자신의 성기라고 하지를 않나 실제로 커져서 하얀 액체를 쏟아내긴 했지만(의인법)말이지요. 심지어는 결혼도 하지 않았는 데 피츠제럴드라는 이름을 지은 아들까지 있다(새해)는 게 물론 한상경이 동일인물인지 동명이인인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런가 하면 유리라는 인물도 등장하는 데요. 물론 그 중하나는 다양한 책들을 섭렵하고 나에게 냉소적이었던 소녀(파라솔이 접힌 오후)이지만 쥐도새도 모르게 별다른 이유없이 사람들을 죽이고 가지고 있던 유품을 가져(유리)가거나 내가 애틋하게 생각하는 여자를 육체적, 정신적인 폭력을 휘두르는(열네 살) 개차반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동일한 인물인지 이름만 같은 존재가 대부분의 소설에서 등장하고 또한 연예계의 가십을 다룬주간지 `더 웬즈데이`(더 웬즈데이)가 `매시노프`(유리)로 바뀌어서 등장합니다. 나머지 언급되지 않은 2편은 과거에는 훌륭한 배우였지만 지금은 퇴물이 되어버린 헐리우드 배우겸 감독이 한국의 허름한 펜션에서 머물거나(나의 클린트 이스트우드) 지의류로 값어치가 높은 맨폴필드를 찾기 위해 프리부츠로 가득한 섬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일기형식(볼티모어의 벌목공들)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설 속에서 여기에 실린 소설등을 쓰고 있다고 나오는데 [홍학이 된 사나이]라는 중편소설도 쓰고 있다고 하는데 읽어보고 싶고(후장사실주의자들이 쓴 analism이라는 잡지에 실었더군요.) 무엇보다 해설같은 대담, 대담같은 해설을 읽어보시는 것을 권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