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강물
김일지 지음 / 산지니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나온 김일지작가님의 소설집 [내 안의 강물]은 주로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떠나거나 혹은 떠나보내는 사람들, 특히 몸과 마음에 상처를 갖고 병원에 입원하거나 강제로 들어가게되는 사람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지금처럼 되기 전에)의 모든 것이 현자와 달랐던 현애가 남편과 이혼 후 정신병원 폐쇄병동에 강제로 가게되고 현자에게 전화해 자신의 처지를 주저리 이야기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고 남자를 소개받던 현자도 인연이 되지 않아 현애와 비슷한 처지가 되어 병원에 면회하러 가게 되지요. 마지막에 실린 (거머리)의 성재도 가족에 의해 정신병원에 가게 되는 데 어릴때 술을 자주 마시던 아버지를 증오하지만 수능 몇일을 앞두고 처음 마시게 된 술때문에 자신도 알코올중독이 되어 심지어 누나를 목조르게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데 현애와 달리 심각하지 않아 퇴원을 합니다. 정신적인 문제가 아닌 발에 문제가 있어 병원에서 수술하고 입원하는 (내 안의 강물)의 박오연은 이준규와 결혼하지 않은 사실혼 관계이지만 입원하는 중에 이준규와의 관계를 생각하고 마침내 퇴원하여 6년동안 함께 살았던 그를 떠납니다. (동거)의 여덟 살 차이나는 남녀도 잠시 살다 남자가 여자를 떠나는 데 키우고 싶다던 거미를 남겨 여자와 거미가 함께 살게됩니다. 참고로 남자가 여자에게 준 거미가 작가님의 첫 소설집 [타란툴라]와 같은 이름을 갖고 있다는 것은 우연이겠지요. 거론하지 않은 (나비)의 민기도 오랫동안 함께 했던 스승 필립에게서 떠나갔지만 다시 돌아와 둔해진 몸을 다시 움직입니다.
해설과는 조금 다른 느낌으로 읽었어요. 또 좋은 작가님을 알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첫 소설집도 찾아서 읽어봐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