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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월; 초선전
박서련 지음 / 은행나무 / 2024년 7월
평점 :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먼저 선보였던 박서련작가님의 신작 장편소설 [폐월 ; 초선전]을 7월의 마지막에 읽었습니다.
자신을 팔아먹으려는 부모에게서 도망쳐 거지떼에 합류하다 어수선한 정세에 죽을 위기에 왕윤의 눈에 띄어 양녀가 되었다가 미천한 신분이 들통나자 바로 가기가 되었다가 양아버지의 계략에 따라 동중영에게 접근하여 동중영의 마음을 얻다가도 동중영과 여봉선 그리고 양아버지인 왕윤이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사람들의 입과 손으로 쓴 글을 통해 이야기 속에 죽지 않고 살아남는 초선의 파란만장하지만 자연과 흘러가는 세월을 고스란히 맞으며 살아가는 모습이 인상 깊었고 저 또한 초선에 비하면 보잘것없지만 자유로우면서도 자연스럽게 살아가고 싶었습니다.
특히 ‘후後가 있으려면 우선 전前이 있어야 한다. 뒤가 있는 것에는 반드시 앞이 있다.
내일도 자기가 살아 있을 것을 의심하지 않는 사람에게만 후가 있고, 그런 사람이라야 전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다.
시간이 얼마간 흐르고서야 나는 이것을 알아차렸다. 내게도 이제는 후가 생겼다는 것.
하루는 남의 옷을 입었어도 곧 몸에 맞는 옷을 지어 입을 내일이 온다는 것.(39쪽)‘ 이라는 문장을 제 마음 속에 새기며 제게도 있을 전前과 후後가 있는 것을 의심하지 않고 나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겠습니다.
박서련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