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워크숍 오늘의 젊은 작가 36
박지영 지음 / 민음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젊은작가 시리즈의 36번째로는 박지영작가님의 「고독사 워크숍」입니다.
‘고독사‘라는 것을 보통 신문에서 접하는 데 주로 나이가 들고 지병이 있었으며 누구의 보살핌이나 왕래, 연락도 거의 없다시피했던 분들이 쓸쓸하게 죽음을 맞이하고 그 사실을 바로 알지 못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야 알려지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더군요.
그런데 이 소설에서는 나에게도 다가올 ‘고독사‘를 미리 준비하고 워크숍까지 한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어차피 죽음은 고독하며 누군가의 보살핌을 받거나 마지막을 지켜봐준다한들 죽음의 순간에는 오롯이 혼자이기 때문이니 미리 ‘고독사‘를 준비하며 하루 하루를 살아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소설의 도입부를 읽었을 때에는 안락사를 자연스레 떠오르기도 했지만 그런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 다고 못박아뒀으며 고독사 워크숍을 신청한 나이도 성별도 직업이나 생활 수준이 천차만별인 사람들의 사연들 속에서 ‘심야코인세탁소‘의 워터마크가 있으며 QR코드와 함께 책 속의 구절이나 직접 연필이든 펜으로 쓴 글귀가 담긴 노란 포스트잇을 숨은그림찾기를 하듯이 발견하고 거기에 적힌 글들을 읽으며 당연히 허구이므로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는 다는 것을 알지만 QR코드를 스캔하여 링크를 연결하고 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회원가입 후에 ‘고독사 워크숍‘을 신청하면 고독사할 장소를 전 어디로 할 것이며 제 채널에는 어떤 것을 올리며 어떤 사연을 올릴지 생각해보기도 했어요. 그렇게 올린 글 밑에 달려진 답글들을 읽어보며 나와 같은 공간에 있을 그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도 있겠죠. 더 나아가 공통분모를 갖고 있는 사람들끼리 모임을 만들어 소통을 할 수도 있겠죠.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우리 주변에서 마주칠 수 있는 지극히 평범한 이웃들이라 그들의 사연 하나 하나를 고급 포장지에 담겨있는 초콜릿처럼 하나씩 꺼내서 보고 싶고 소리내어 읽고 싶어졌어요.
박지영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