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트리플 8
최진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편의 소설을 잇는 트리플 시리즈의 8번째로는 최진영작가님의 「일주일」입니다.
‘일주일‘의 시작을 저는 월요일이라고 생각을 했었는 데 (일요일)부터 시작이더군요.
(일요일)에는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며 현장실습을 나서는 특성화고 학생이 (수요일)에는 누구보다 성적에 민감하며 영재들로만 모여있는 특목고에 다니는 학생이 (금요일)에는 일반고등학교에 다니지만 규칙적이며 반복된 학교를 벗어나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려고 하는 10대 청소년이 등장합니다.
에세이로는 지금 청소년이 아닌 작가님이 청소년이 등장하는 3편의 단편을 쓰면서 들었던 생각이나 마음 그리고 작가님의 이야기가 담긴 (사사롭고 지극한 안부를 전해요)가 실려있는 데 그 에세이 말미에 언급된 대안학교에 다니는 박정연님의 발문까지 읽으면서
진로나 대학입시에서는 어디에 소속된다한들 결코 신경쓰이지 않는 게 아니라는 것이죠.
특성화고에 다녔던 저도 저의 미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선택을 했었기 때문에 남의 일 같지가 않았었죠.
그리고 진학을 선택하거나 일찍이 취업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나 취업에 성공했으나 나와 맞지 않아 이직을 고민하는 사람들, 그리고 수많은 선택에서 고민하며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사람들 즉, 어느 누구에게나 고민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을 저도 지금 이 글을 쓰면서 어떻게 쓸 지를 고민하고 결국에는 쓸 단어와 쓰는 방향을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합니다.
일주일 속에서 우리는 각자의 삶을 살아가며 선택을 하며 고민을 하고 어떠한 감정들을 갖고 생존하고 있음을 「일주일」이라는 책을 읽으며 생각합니다.
최진영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