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런웨이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36
윤고은 지음 / 현대문학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의 한단락이 끝나는 36번째로는 최근 「밤의 여행자들」로 대거상을 수상하신 윤고은작가님의 신작 장편소설 「도서관 런웨이」입니다.
1999년에 왕따관련 보험이 2000년에는 반려견과 수족관의 물고기 관련 보험이 2004년 주 5일제가 시행될 때에는 그와 관련한 보험이 생겨났는 데 2012년 AS손해보험사에서 (물론 자세한 내용은 허구입니다만) 안심결혼보험을 내놓게 되고 2017년까지 가입자를 모집하다 2018년경에 돌연 중단되고 회사도 없어지는 그러한 사항에 이르러 그게 무슨 상관일까 싶었는 데 바로 도서관에서 걸음을 걷는 영상을 찍어 올리는 오안나라는 인물이 불현듯 행방불명되고 거기에 AS손해보험사가 발행한 600여페이지가 넘는 양장의 안심결혼보험 약관집과 연관이 깊다는 것을 20여년전 어떠한 계기로 거리를 두게 되며 코로나에 더욱더 바빠진 심프보험회사에 일하는 이유리(이름보고 짐작했어야 했지만 여성인 줄은 중반부가 되어서야 알게 되었다는)는 직감하여 오안나의 행적과 안나가 빌렸던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약관집을 대출하여 손해사정사인 조를 만나 결혼안심보험에 대해 파헤치는 내용인데 앞서 출간된 작가님의 소설들처럼 기발하면서도 잘 읽혀지더군요.
저는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기에 이 보험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보장받을 수는 없어도 카페를 운영하던 안나의 남편인 신정우처럼 가입이 가능할지 궁금해지기는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결혼식도 미루고 결혼식장에 제한된 인원만 출입이 가능한 이 때에 안심결혼보험 있다면 물론 요리조리 다 빠져나갈 구실을 만들어놓겠지만 어떻게 될지 또한 궁금해집니다.
윤고은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늦었지만 대거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