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비의 분위기
박민정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월 27일에 제가 자주 가는 작은도서관에서 빌린 책 3권은 여성작가님의 ‘세번째‘ 작품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첫번째로는 기준영작가님의 ‘세번째‘ 소설집 「사치와 고요」였고 이번에 두번째로 읽은 책이 박민정작가님의 ‘세번째‘ 소설집인 「바비의 분위기」입니다. 「바비의 분위기」에 실린 작품 중 (세실, 주희)는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에서 앞서 읽었고 표제작 (바비의 분위기), 현대문학상 수상작인 (모르그 디오라마), 수상하시면서 자선작으로 내놓으신 (숙모들), 그리고 이효석문학상 후보작이기도 한 (신세이다이 가옥)의 제목을 들어봤었고 나머지 (천사의 비밀)과 (천국과 지옥은 사실이야)는 제목도 이번에 처음 접해봤습니다.
앞에 실린 (세실, 주희)와 (모르그 디오라마)를 제일 먼저 읽었다가 시간을 두고 나머지 작품들을 읽었는 데 끊임없이 피해를 당하는 여성들의 목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사실 다 읽고 나서 느낀 것이지만 저도 육체적이나 정신적인 피해를 받았고 받고 있는 여성들. 그런 여성들에게 피해를 주는 남성들. 또는 같은 여성들......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며 피해받은 분들의 용기를 지지하고 응원하며 피해를 준 모든 대상에게 분노를 느낀다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천국과 지옥은 사실이야)에서 소설을 쓰기 위해서 코피노인 셔리스를 인터뷰하며 무책임한 한국남성들을 비난, 심지어 복수하겠다고 셔리스에게 둘러댄 ‘나‘와 별반 다르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천사의 비밀)의 숙희 학생과 고 선생의 상담기록을 불법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순전히 호기심으로 몰래 들고 나온 ‘나‘처럼.
그런데 저는 7편의 단편 중에서 가장 인상이 깊었던 것이 (신세이다이 가옥)이었는 데 ‘신세이다이‘라는 단어가 주는 생경함이라던가 ‘후암동 옛 집‘으로 시작되는 이 이야기가 인상깊기도 했지만 ˝용산이라도 다 같은 용산이 아니란다.˝(138쪽)나, ‘같은 강남이어도 청담동과 포이동이 다른 것처럼.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은 반포동과 내곡동을 같은 서초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같은쪽)같이 같은 하늘, 같은 대한민국에서 살면서도 사는 곳이 어디인지에 따라 계층이 나눠지고 신분이 나눠지는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인 것이 분명한 상황을 저도 모르게 받아들이며 읽고 있다는 것이 놀랍기도 합니다.
저도 역시 황인찬시인님이 추천사를 쓰시면서 소설이 끝나도 우리의 현실은 계속 이어진다는 당연한 사실을 마치 이번에 깨달은 사람과 같이 느끼며 박민정작가님이 남긴 질문을 두고 오랫동안 생각하게 될 것 같습니다.
박민정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