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맨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28
백민석 지음 / 현대문학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5년 새로 출간된 소설집「장원의 심부름꾼 소년」을 시작으로 2016년 장편소설「공포의 세기」를 읽으며 오랜 침묵을 깨시고 돌아오신 백민석작가님의 작품들을 꾸준히는 아니어도 읽어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2019년 10월 현대문학 월간지에 발표하시고 2020년 7월 25일에 현대문학 핀시리즈 28번째이자 신작 장편소설인 「플라스틱맨」을 조금 늦게나마 작은도서관에서 빌려 읽어 보게 되었네요.
이 소설은 「공포의 세기」가 출간되었을 당시인 2016년 10월부터 2017년 4월까지의 시간적배경이 그려지고 있고 차마 전‘대통령‘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는 박근혜와 최순실로 알려진 최서원이라는 가상이 아닌 실존인물이 등장하고 걸스데이의 히트곡 「여자대통령」이 언급 되어 있어서 실제인지 허구인지 잘 파악이 되지 않았고 대통령 탄핵에 관한 헌재 결정문을 읊어대는 순간까지도 순조롭게 읽혀졌지만 만장일치로 ˝주문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하지 않는다˝라며 주문을 선고할때부터 다른 의미로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허구인 ‘소설‘이라는 것을 인지하였지만 실제로 이게 현실로 이뤄졌다면 너무 두려웠을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현실로 이뤄지지 않았는 데도 너무나도 두려운 것은 왜일까요?
‘플라스틱맨‘이라고 알프스의 하이디소녀를 꿈꾸던 하 경감이 특별할 것도 없는 흐릿한 인상의 기계처럼 일정한 목소리톤을 지닌 정체모를 남성에게 별명까지 붙여가며 정체를 알아내려고 갖은 고생을 했지만 결국은 경찰을 그만두게 되는 데 그만두고 나서도 플라스틱맨은 계속 USB로 신문사에 방송국에 협박하고 광화문광장이나 서울광장에는 꾸준히 집회를 하고 있으며 폭탄이 터져 수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죽거나 다치는 상황이 소설 속에 펼쳐져 있어서 그 것을 읽는 저도 불편하고 불쾌했고 답답했어요.
한편으로는 이게 소설일까 현실일까 모호하기도 했는 데 분명 이것이 허구가 가미된 ‘소설‘이지만 코로나로 주춤하긴 했지만 집회는 그동안 꾸준히 하였고 그 이후에 당선된 대통령을 하야를 촉구하고 무능력하다며 분노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폭발까지는 아니어도 사람이 죽고 다치는 사건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났을 지도 모르며 앞으로도 이러한 것들이 결코 멈추지 않겠지요.
백민석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