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타의 일
박서련 지음 / 한겨레출판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한때 교회를 나름대로 열심히는 다녔지만 모범생은 아니어서 동정으로 예수를 잉태한 마리아에게 언니가 있다는 사실을 오늘 다 읽은 박서련작가님의 두번째 장편소설 「마르타의 일」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첫 장편소설이었던 「체공녀 강주룡」도 뒤늦게 읽었고 후반부에는 훑어보기만 해서 이번 소설도 어렵겠거니 싶었는 데 이번에는 잘 읽혀졌습니다.
저는 따로 SNS계정을 가지고는 있지만 하지는 않아서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소설에서는 임리아로 개명한 임경아가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하고 평소에 경아이자 리아에게 딱히 관심을 가지지 않던 임용고시준비하며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던 임수아가 동생의 장례를 치르던 도중에 의문의 문자가 오면서부터 이야기가 진행이 됩니다.
사실 경아(리아)의 죽음에는 의문투성이로 가득찬 데 경찰을 부르지 않고 구급차만 왔다는 것과 의문의 문자를 보낸 사람이 경아의 죽음을 알고 있다는 점......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지만 평소에 리아가 스스로 목숨을 끊을 만한 성정이 아니었다 점등 경아의 죽음에 수아가 의문을 가지면서도 곧 다가올 시험에 맞춰 자신의 일상을 계획하고 실천에 옮기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정말 아무일도 없던 것처럼 돌아갈 수 있을까요?
저는 외동이라 그런 것에 대해 무지하면서도 막상 제가 수아의 입장이 된다면 마냥 두려워하며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며 패닉상태에 오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 또한 임리아(경아)처럼 누가 내게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지만 막상 저에게만 관심이 쏠려서 집착이 되면 무서울 것 같습니다.
아무튼 꿈에 이야기가 실현될까봐 스스로 진저리치면서......
박서련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