캉탕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17
이승우 지음 / 현대문학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승우작가님의 작품은 도서관에서 우연히 빌린「한낮의 시선」에서부터 읽기 시작했는 데 벌거벗은 아버지의 형상이 아직까지도 제 머리 속 깊숙하게 남아있는 데요. 「에리직톤의 초상」과 「독」부터「사랑의 생애」,「모르는 사람들」, 「만든 눈물 참은 눈물」까지 꾸준하게 읽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현대문학 핀시리즈 소설선 17번째인 「캉탕」을 만나보게 되었는 데 역시나 이승우작가님의 작품은 꾸준하게 어떤 강렬한 형상을 떠올리게 해주시는 데 이번에는 「모비딕」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그 인물들을 동일시하는 인물들이 등장해서 제가 「모비딕」을 읽지 않아서 조금은 어렵게 느껴졌지만 인상적이었어요.
실제로 이 세상에 「캉탕」이라는 항구마을이 존재한다면 저도 저 멀리 제가 갈 수 있는 곳까지 멀리 가고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곤 하는 데 그 곳에서 종일 제 머리속을 떠나지 않는 잡생각(=망상)을 떨쳐낼 수 있게 몇시간이 걸리든 쏘다니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 친구이자 의사인 J의 조언으로 외삼촌인 핍이 바다에서 내리고 두번 다시 바다로 돌아가지 않은 「캉탕」으로 떠난 한중수가 핍을 만났을 때 생각하던 모습과는 사뭇달라서 당황스러웠지만 지내면서 점차 익숙해져가고 한편 과거에는 최기남이었으나 스스로 핍이라는 이름을 가진 J의 외삼촌을 바다에서 내리게 한 전설 속에 나오던 세이렌이자 구원자인 나야를 지극정성으로 병원에 매일 가서 책을 읽어주고 또 사제가 되었으나 그 자격을 박탈당하고 곧 돌아가야 하는 타나엘, 그리고 핍이 운영하던 피쿼드를 인수받은 일등항해사까지
마치 비디오 테이프에 녹화된 영상을 보는 듯 했어요.
읽으면서 이렇게 영상이 끝나면 처음으로 되돌아가 「캉탕」의 시간이 반복되어가는 듯한 기분이 들었던 것 같아 저도 모르게 그 시간 속에 언제나 머물고 싶은 충동도 들었고 아주 잠깐이지만 파다가 되어 몸을 내던지고 싶은 마음도 아주 잠깐 들었습니다.
이승우작가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곧 나올 하성란작가님의 작품도 빨리 읽어보고 싶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eefilm 2019-11-11 16: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11월 22일 삼청동 과수원에서 열리는 하성란 작가님 북토크 놀러오세요!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259106/items/3217897?preview=1